중소벤처기업부-대중소협력재단과 상생협력 협약 체결

현대자동차그룹이 5000여곳에 달하는 2,3차 협력사의 최저임금 인상을 지원한다.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이 지난 17일 오전 경기 용인 처인구 현대자동차그룹 환경기술연구소에서 열린 현대차그룹 현장소통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c)창업일보.

(창업일보)김태우 기자 = 현대자동차그룹이 5000곳에 달하는 2·3차 협력사의 최저임금 인상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협력기금 500억 출연 및 상생펀드 1000억원을 조성하기로 했다.

 현대차그룹은 24일 중소벤처기업부,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과 함께 2·3차 협력사 최저임금 인상 지원을 위한 3자간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은 중기부 홍종학 장관, 현대차그룹 정진행 사장, 대중소협력재단 김형호 사무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구로동 대중소협력재단 회의실에서 열렸다. 

 현대차그룹은 협약에 따라 2·3차 중소 부품협력사의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경영 안정 자금 지원을 위한 '상생협력기금' 500억원을 출연, 올해 상반기 내 전액 집행한다. 또 1000억원 규모의 '2·3차 협력사 전용 상생펀드'를 신규 조성, 저금리 대출 지원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500억원의 '상생협력기금'은 최저임금 인상 관련 2·3차 중소 부품협력사의 근로자 임금 지원을 위해 사용된다. 

 현대차그룹은 대중소협력재단에 동반성장 투자재원으로 기금을 출연하고 전반적인 운영 방침을 제시하며, 자동차부품진흥재단은 지원 대상 모집과 선발을, 대중소협력재단은 기금 관리와 집행을 각각 담당한다. 

 현대차그룹은 다음주 중으로 1차 협력사를 통한 안내문을 발송한 후 현대차그룹 동반성장 홈페이지,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 홈페이지 등 온·오프라인 공지를 통해 지원 대상을 모집한다. 이후 기업 규모, 재무 상태 등 합리적인 기준에 따른 공정한 선발 과정을 거쳐, 올해 상반기 내로 기금 전액을 집행할 계획이다. 

 '2·3차 협력사 전용 상생펀드'는 이번 달 시행에 들어갔다. 상생펀드는 현대차그룹의 2·3차 중소 부품협력사를 대상으로 운영된다. 최저임금 인상 지원은 물론 긴급한 회사 운영 자금을 저리로 지원하는데도 사용된다.  

 2·3차 중소 부품협력사는 상생펀드를 통해 시중 금리보다 2.0% 가량 저렴한 우대 금리로 대출을 지원받을 수 있다. 현재 신한은행, 우리은행을 통해 대출 신청을 받고 있다. 

 '상생협력기금'과 '상생펀드'는 5000곳에 달하는 2·3차 중소 협력사에 특화된 진일보한 동반성장 프로그램으로,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영세한 중소 부품협력사들의 경영 부담을 해소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현대차그룹은 부품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이 완성차 경쟁력의 원천이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부품협력사의 지속성장 및 상생협력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1차 협력사는 물론 2·3차 협력사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꾸준히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