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각한 청년취업의 대안으로 취업 창업이 형태를 띤 비영리 스타트업 이 부각되고 있다. 사진은 비영리스타트업 서울시 현황 지도.  (c)창업일보.

(창업일보)소재윤 기자 = 심각한 청년실업대책의 한 대안으로서 '비영리스타트업'이 부각되고 있다. 

통계청이 발표한 서울 청년실업률이 2016년 10.3%로 전국 9.8%보다 0.5%p 높을 정도로 서울의 청년실업은 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심각하다. 서울시가 이를 극복하기 대안으로 새로운 취업·창업 형태로 비영리 스타트업을 제안했다.

 박희석 서울연구원 시민경제연구실 연구위원 등이 최근 발표한 '서울시 비영리스타트업 현황과 청년일자리' 보고서에 따르면 비영리스타트업은 비영리와 스타트업의 합성어로 사회공헌을 목적으로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형태의 사업방식을 채택하는 것이 특징이다. 

 비영리스타트업의 주요 특징은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새로운 사업방식으로 사회공헌도가 높고 청년을 고용하고 성장세가 높은 신생 비영리단체 또는 사업체다. 

 재원은 주로 기부금 또는 현금출자 형태로 조달하는 것이 특징이다. 

 비영리스타트업의 설립은 사회적 문제에 대한 고민에서 출발한다. 비영리스타트업의 목표가 비영리단체와 사회적경제 분야와 마찬가지로 사회공헌이기 때문이다. 

 비영리스타트업은 전통적인 비영리분야인 종교나 돌봄, 자선 등 분야뿐만 아니라 출판·상담·공유경제·도시재생·교육·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목적사업을 시행한다. 

 비영리스타트업의 조직은 비영리단체와 사회적경제(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를 복합한 특성을 보이는 것이 일반적이다. 기금을 모금할 때 크라우드펀딩 등 신기술들을 적극 활용한다는 점도 특징이다.

 서울연구원은 시내 비영리스타트업의 현황을 조사했다.

 '열린 옷장'은 기부 받은 정장을 대여해주는 사업을 하고 있으며 총 인원 12명 중 청년은 11명이다. 

 '점프'는 저소득층 청소년의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으며 총 인원 12~14명 중 청년은 11명이다. 

 '진저티프로젝트'는 비영리분야 연구와 비영리에서 근무하는 인재 교육, 비영리 관련 출판 등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총 인원 7명 중 청년은 6명이다.

 '비영리IT지원센터'는 비영리단체의 IT분야에 대한 지원사업을 하고 있으며 총인원 10명 중 청년은 5명이다.

 'FLRY'는 결혼식에서 사용한 꽃을 재활용해 호스피스 병동이나 위안부 할머니 등에게 기부하는 사업을 하고 있으며 총인원 3명 중 청년이 3명이다.

 이들 비영리스타트업의 대표자들은 사회공헌에 관한 관심에서 창업을 택했다. 이들이 창업시 받은 지원은 응모사업,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 공간지원, 개인투자 등으로 나타났다.

 창업자들은 일부 애로사항은 있지만 비영리 스타트업은 청년들에게 괜찮은 일자리라고 평가했다. 우선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가 사회공헌이며 청년 직원들은 본인들이 주도적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있다. 청년들은 자신의 가치와 연결된 일을 하면서 직업만족도 또한 높다고 서울연구원은 소개했다.

 하지만 이들 업체는 창업 당시에는 공간 확보, 생계 문제, 현실에 맞지 않는 규제, 표준화되지 않은 제도, 조언 받을 곳의 부재 등으로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조사됐다.

 풍부하지 않은 인재풀, 불합리한 관행에 적응하기 힘든 현실, 비영리분야는 봉사활동이라는 사회적 인식, 낮은 임금수준, 적은 일자리 수 등 한계도 존재한다.

 이번 조사에서 업체 대표자들은 '비영리스타트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비영리조직의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비영리조직이 자생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고 협업 환경을 조성해줘야 한다는 것이다.

 서울연구원은 제도개선을 통해 비영리스타트업 운영과정에서 있을 수 있는 불합리한 부분을 해소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서울연구원은 "비영리단체가 공공입찰에 참여해도 불이익을 보지 않도록 공인된 회계기준을 마련해야 한다"며 "공인된 회계기준은 비영리스타트업의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기부금 제도의 기본방향을 규제에서 허용으로 관련 법규를 개정하려는 시도가 있는데 기부금 제도의 기본방향이 변경된다면 비영리스타트업이 기부금을 모집하기가 보다 수월해져서 사업을 운영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구원은 "비영리스타트업을 위한 전용공간을 지원하고 공모사업 경로를 확대하며 공공입찰 기준을 현실화해야 한다"며 "공공지원과 사회적경제 육성사업, 대기업의 사회공헌 사업 등을 통해 비영리스타트업을 다양하게 지원한다면 자금조달이 한층 수월해질 것"이라고 조언했다.

 또 "창업초기인 비영리스타트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우수사업체에 대해서는 인건비를 직접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며 "정규직 채용시 인센티브를 준다거나 직접지원사업의 확대를 통해 비영리스타트업의 괜찮은 일자리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일정기간 안정적인 수익사업의 지속성을 담보할 수 있는 직접사업을 늘리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