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가 운영하는 중소기업육성 및 운전자금 속에 '지식문화기업자금'이란 게 있다. 부산지역내 본사와 사업자을 둔 지식문화사업 영위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한 정책자금으로 2014년 시는 200억원의 자금을 지원한다.

 

<> 업체당 8억원 이내에서 지원하며 운전자금은 3억원, 시설자금 5억원 이내이다. 단, 시설자금 지원은 부산시로 이전 완료후 1년 이내의 기업으로서 영화, 게임, 디자인 업종에 한한다. [표 1]은 자금별 지원조건이다.

 

[표 1] 자금별 지원 조건

구분

융자금액

융자금리

상환조건

비고

시설자금

5억원이내

연 3.9%(변동금리)

3년거치 5년분할상환

소요자금의 100%이내

운전자금

3억원이내

연 1.5~4% 이차보전

3년거치 일시상환

 

<> 단, 다음의 기업은 제외된다. △ 주력업종이 지식문화기업지원사업 지원대상이 아닌 기업, △ 신청일 당시 중소기업자금을 이용하고 있는 기업, 단 이 경우 대출상환 잔여기간 2개월 이내 기업은 가능하다. △ 휴폐업 및 부도업체 중 가동이 중지된 기업(운전자금 한함), △ 시 자금을 일정기간 지원받은 기업(운전자금 3회), △ 산업집적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 상의 무등록 공장. 단 소기업 및 소상공인지원을 위한 특별조치법상 적용을  받는 소기업은 가능함. △ 자체 신용 및 담보력이 충분한 우량기업으로 거래소 및 코스닥 상장기업, △최근 2년 이내 자체 신용으로 공모회사채를 발행한 기업 △ 동일기업이 시자금과 중소기업진흥공단 자금을 지원받은 경우 융자추천일 현재 대출잔액기준 50억원을 초과한 기업 등은 지원을 받을 수가 없다.

 

<> 신청기업은 기술보증기금의 기술평가절차를 거쳐 기술력을 검증한 후에 자금을 지원한다. 접수는 방문접수가 원칙이며 상반기(1월 13일부터), 하반기(7월)에 실시하며 자금소진시까지이다. 접수처는 기술보증기금 부산본부평가센터, 동래 사상 사하 녹산 김해 양산 기술평가센터. 김해는 강서구 소재 업체, 양산은 기장군 소재업체만 이용 가능하다.

 

<> 구비서류는 자금신청서, 기술사업계획서, 보증심사서류 등이며 접수일로부터 8일 이내 보증서발급을 통보한다.

 

작성 창업일보. 카카오 biznews, @창업일보.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