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63억원 예산 투입, 산업·지역·에너지·무역 인력 8000명 양성 

(창업일보)박병현 기자 = 정부가 1463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혁신성장을 이끌 산업·지역·에너지·무역 전문 인력 8000명을 양성한다. 

산업인력 양성이 일자리로 이어질 수 있도록 분기별로 취업 현황을 점검하는 등 사업 관리도 대폭 강화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0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18 산업부 인력양성계획'을 발표했다. 

지난해 산업기술인력 수급실태조사를 보면 신산업 전문인력 부족률이 높고 입사 1년 이내 조기 퇴사율이 40.1%에 달하는 실정이다. 20~30대 청년 산업기술인력 비중도 처음으로 50%를 밑도는 등 일자리 미스매치 문제는 심각한 상황이다. 

이에 산업부는 ▲4차 산업혁명 맞춤형 신산업 분야 인력양성 강화 ▲현장실무 능력을 갖춘 산업전문인력 양성 ▲일자리 까지 연결될 수 있도록 사후 관리체계 강화 등을 중점 과제로 추진하기로 했다.  

우선 첨단신소재 3D 프린팅, 친환경·스마트선박, 웨어러블 스마트디바이스, 고신뢰성 기계부품, 고부가 금속소재 등 5개 신산업에 대한 인력양성사업을 신설(80억원)해 석·박사 130명을 신규 지원한다. 

산업인력 통계에 신산업 일자리 분류체계도 생성하고 현원, 부족인원, 향후 연도별 수급전망 등에 대한 세부 통계를 신규 구축한다. 

산업단지와 대학이 통합된 산·학융합지구에서 학부생·대학원생 대상으로 기업과의 산·학 공동연구, 프로젝트 실험실(Lab) 등을 지원해 현장형 기술·연구인력 2463명을 양성한다. 

산업단지 내 중소기업 근로자 및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학생 5340명 대상으로 평생학습 프로그램도 지원한다. 

에너지전환 대응과 미래 에너지산업 선도를 위해 태양광·풍력·원전해체 등의 석박사 연구·개발(R&D) 전문인력 양성도 신규로 지원한다. 

산업부는 에너지·자원, 기후변화 대응, 신재생·전력·원자력 분야에서 학부·대학원생·재직자 등을 대상으로 기업 R&D와 연계를 강화한 계속지원 형태로 현장 맞춤형 연구전문인력 1500명을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무역 분야에서는 전국 20개 대학에 설치된 지역특화 청년무역전문가 양성사업단(GTEP)을 통해 예비 무역인력(대학 3~4학년) 1280명에게 지역별로 특화된 무역 실무 교육을 진행한다. 

산업인력 양성이 양질의 일자리로도 이어질 수 있도록 분기별로 취업 현황을 점검하는 등 사업관리도 대폭 강화한다. 

수혜 인원(학생)에 대해 취업·퇴직·재취업 등 취업경로를 3년간 추적 조사해 향후 사업집행에 반영하기로 했다. 신규 사업 공고 시, 컨소시엄마다 기업이 5개 이상 참여하도록 의무화하고, 고용 연계방안, 산·학 프로젝트 및 인턴십 추진계획 등 산업계 참여 방안을 선정평가에 반영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앞으로도 일자리 창출 및 인력양성을 총력 지원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 창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