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트시(etsy)는 수제품 사이버 중개시장이다. 매우 독창적인 감각과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수공예품 생산자와 독특한 기호를 지닌 소비자를 온라인에서 만나게 해주는 것이다. 에트시에서 그들은 서로의 감각을 교환하고 제품을 사고 판다. 생산자들은 상품만 판매하지 않는다. 소비자들에게 그들이 직접 원하는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필요한 기술과 정보를 제공하기도 함으로써 그들의 마켓을 확장시킨다.

 

현대는 기성품이 지배하는 사회이다. 백화점, 길거리 상점 어디를 가나 동일의 브랜드를 지닌 상품들로 가득차있다. 기성품의 강점은 쉽게 구입할 수 있다는 편리함과 같은 브랜드를 소유했다는 모종의 동류의식일 것이다. 그러나 사람들 중에는 획일적이고 몰개성적인 기성품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사람들도 많다. 즉 그들만의 개성을 지닌 독특한 상품을 원하는 사람도 있다는 것이다.

 

에트시는 그런 사람들을 위한 시장이다. 독립적인 수제 상품 생산자는 독립적인 기호를 지닌 소비자와의 거래를 털 수 있다. 생산자들은 다양하고 독특하고 품질좋은 수제 상품들을 매일 생산해 에트시라는 시장에 진열한다. 직거래이다 보니 유통마진이 제거된 저렴한 가격도 보장할 수 있다.  수제품을 산 사람들은 자신이 산 상품을 오래 간직하려고 하기 때문에 폐기물도 적다. 그런 의미에서 에트시는 환경친화적이다. 또한 소비자들로 하여금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게 하므로 경제적이기도 하다.

 

에트시는 롭 칼린이 만들었다. 그는 화가이자 목수였다. 그는 자신의 작품을 온라인을 통해 팔고 싶었다. 그러나 그 당시의 전자상거래 사이트들에는 온통 기성품 천지였다. 그는 그것이 매우 불만이었다. 그래서 자신만의 독특한 상품을 팔기로 결심하고 인터넷 사이트를 제작했다. 그리고는 자신의 수제품들을 사이트에 진열하기 시작함으로써 에트시는 탄생하게 된 것이다. 현재 에트시의 미국과 유럽, 호주 등 전 세계에 걸쳐 다양한 회원층을 보유하고 있으며 총 회원수는 300만명에 달한다. 2009년 현재 연 매출액은 1만달러에 이른다. 작성 창업과 사업아이템

 

 

[문의]

회사: Etsy, Inc.

주소: 55 Washington Street, Suite 512 Brooklyn, NY 11201 U.S.A.

홈페이지: www.etsy.com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