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일보)박인옥 기자 = 나라장터가 15년만에 전면 개편됏다.

새로 개편된 나라장터에는 수요자와 공급자간 소통창구도  마련된다. 더불어 혁신기술을 공급자가 제안하는 공공혁신기술장터도 구출될 예정이다.

박춘섭 조달청장은 19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고객중심 조달행정 발전방안' 5개년 계획을 발표했다.

박 청장장은 "4차산업혁명 시대 수요변화에 대응하고 수요기관과 조달기업이 필요로 하는 고객맞춤형 조달서비스 제공에 초점을 맞췄다"면서 "이번 발전방안은 향후 5년간 조달행정의 미래 방향을 결정짓는 밑그림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조달청이 제시한 고객중심 조달행정 발전방안은 ▲고객맞춤형 조달서비스 ▲공정한 조달환경 조성 ▲조달기능의 전문·효율화 등 3대 전략과 이를 실천키 위한 8대 과제로 구성됐다.

발전방안에 따르면 조달청은 민간개방을 원칙으로 나라장터를 클라우드 기반으로 전면 재구축하고 나라장터 보안 및 안정성 강화를 위해 블록체인과 인공지능 등 혁신기술을 적용한다.

클라우드 구축시 타 시스템과 연계 및 활용가능성이 높아지고 기업과 기업간 거래지원 플랫폼인 B2B 기능이 포함되며 웹기반 서비스가 가능해져 공공조달시스템 도입이 어려웠던 국가에도 나라장터 수출이 용이해진다.

또 나라장터에 조달업체 및 수요기관이 조달제도 개선을 공개 제안하고 제안된 내용을 공유,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쌍방향 소통창구인 가칭 '조달通'이 설치되며 빅테이터 분석기술을 활용, 나라장터에 축적된 테이터를 분석해 각 기관에게 맞춤형 정보도 제공할 계획이다.

박 청장은 "나라장터의 조달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활용, 조달정책 수립은 물론 조달시장에 마케팅 전략을 제공해 신제품 개발 등에 이용토록 하겠다"면서 "협상계약 전 단계를 전산처리하는 e-발주지원시스템도 전면 개방하고 주요 품목별 시장 및 서비스를 종합관리하는 물품카테고리별 전문팀제를 도입, 고객맞춤형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창업벤처기업을 위한 혁신지원방안과 4차산업 혁명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조달시스템도 구축된다.

조달청은 창업벤처기업의 조달등록~계약과정을 체계적으로 전담지원하는 센터를 2019년까지 설립할 방침이며 현재 벤처나라 상품등록 추천기관도 12개사에서 25개사로 확대하고 물품도 2019년까지 3000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기업이 보유한 기술평가 결과를 입찰에 반영하는 기술등급평가제를 확대하고 공공혁신조달(PPI)이 활성화될 수 이있도록 기술서비스 개발자가 직접 수요기관에 제안하는 플랫폼인 '공공혁신기술장터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박 청장은 "4차산업의 기초가 되는 SW산업 활성화를 위해 투입인력 중심의 공공 SW사업 평가를 개선, SW임치에 대한 가점제도 도입, 분리발주활성화를 추진하겠다"며 "구매예산 중앙조달기관 편성 등을 통해 공공혁신조달 제도를 정착시켜 혁신기술 제품개발 및 판로를 넓혀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효율적 공공조달정책과 공공조달시장의 질서유지를 위한 대책도 마련돼 조달청은 계약이행 확인시스템의 고도화를 통해 직접생산 위반은 물론 가격부풀리기, 인증정보 위·변조를 잡아내고 하도급지킴이는 물품제조분야까지 확대키로 했다.

또한 합리적인 조달가격결정을 위해 원가계산용역기관 평가제를 도입하며 노무비 작성 가이드라인을 작성해 배포, 노무비의 부당한 삭감을 방지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조달청은 품질보증조달물품 지정기간 2년 연장, 우수기업 직접생산확인 면제, 국제행사 등 고가물품 공동활용 플랫폼 구축 등도 추진키로 했다.

박 청장은 "이번 5개년 계획이 완료되면 제안서평가시스템공유, 시방서 간소화 등 조달기업은 5년간 2100억원, 물품공동활용 등으로 수요기간은 2600억원의 예산절감이 기대된다"면서 "내년부터 규정개정, 시스템 구축 작업 등에 들어가 단기계획은 2018년 완료하고 중장기 과제는 2022년 까지 완성을 목표로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