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일보)문이윤 기자 = 파리바게뜨 직접고용 문제와 관련해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으로 갈린 제빵기사 노조가 '직접고용' 원칙을 확인하고 본사에 공동으로 대응해나가기로 했다. 

다만 3자 합작회사 등에 있어서는 미묘한 입장차를 보이기도 했다.

한노총과 민노총 소속 파리바게뜨 제빵기사 노조 관계자들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 카페에서 회동을 갖고 파리바게뜨 직접고용 문제에 대한 입장에 대해 이같이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참석한 5명에는 한노총 중부지역 공공산업노조의 문현군 위원장과 민노총 화학섬유식품산업노조의 임영국 사무처장 및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파리바게뜨 불법파견 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사회대책위원회' 관계자 등이 포함됐다.

이날 참석한 관계자에 따르면 양 노조는 직접고용이 원칙이라는 점에 대해 의견을 같이 하고 있다는 부분을 확인했다.

또 이번 문제에 대해 양 노조가 공동으로 파리바게뜨 본사와 간담회를 통해 논의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를 위해 조속한 시일에 공문을 보내고 간담회 개최 일정을 잡기로 했다.

다만 파리바게뜨 본사와 가맹점주, 협력업체가 추진하고 있는 3자 합작회사인 '해피파트너스'를 통한 고용에 대해서는 다소 견해차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해피파트너스가 불법파견 당사자인 협력업체가 포함돼있는 만큼 "즉각 추진을 중단해야 한다"는 견해가 있었던 반면 "협력업체가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3자 합작회사는 반대하지만 직접고용 문제가 장기화될 경우 차선책으로 본사가 주도하는 자회사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파리바게뜨 측이 받고 있는 근로계약서와 직접고용 포기각서에 대해서도 "즉각 중단해야 한다"는 의견과 "근로계약서와 직접고용 포기각서를 당사자가 작성하는 것을 막을 수는 없지만 강제적으로 받는 것은 중단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참석자는 "직접고용 원칙에는 양 노조가 같이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단순히 원·하청 간의 문제가 아니라 중간에 가맹점주가 있으니 일단은 양 노조와 공동으로 파리바게뜨 본사와 간담회를 통해서 논의하자는 정도로 (대화가)끝났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