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일보)소재윤 기자 = 한국국토정보공사와 인천항만공사 등 공기업이 참여하는 110억원 규모의 기술개발 협력펀드가 조성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4일 대전 KW컨벤션센터에서 국토정보공사, 인천항만공사,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과 함께 총 110억원 규모의 '민·관 공동투자 기술개발 협력펀드' 조성 협약을 체결했다.

2008년부터 조성된 이 협력펀드는 투자기업의 구매 수요가 있는 중소기업 기술개발과제를 선정해 지원하는 '민·관 공동투자 구매조건부 신제품개발사업'의 재원으로 중기부와 투자기업의 1대 1 매칭으로 조성된다.

투자기업은 신제품 및 국산화 개발과제를 발굴·제안하고 중기부는 이에 적합한 중소기업을 선정해 개발비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번에 조성되는 펀드에는 중기부가 55억원, 한국국토정보공사가 50억원, 인천항만공사가 5억원을 투자한다.

이번에 새로 참여하게 된 국토정보공사는 중소기업과 협력해 측량장비를 국산화하고 공간정보시스템 핵심기술을 공동개발할 예정이다.

인천항만공사의 경우 앞서 2013년부터 두 차례에 걸쳐 조성된 총 20억원의 펀드로 5개의 중소기업 기술개발과제를 지원했다. 이번 3차 협약을 통해 추가로 조성된 10억원 규모의 펀드는 중소기업의 신기술 개발제품을 인천항에 활용하는 데 쓸 계획이다.

최수규 중기부 차관은 "세계화와 기술진보의 파고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중소기업의 기술경쟁력 제고와 혁신 성장이 절실하다"며 "앞으로 기술협력 활성화를 위해 민관공동투자 기술개발과제를 수시접수 방식으로 개편하고 지원규모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