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차 전력수급기본계획 공청회 이달말 개최

(창업일보)이무한 기자 =  문재인 정부 전력산업 정책의 밑그림이 될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이 이달 말 공개된다.

11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의 의견 수렴을 위한 공청회가 26일 열린다. 이에 앞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통상·에너지 소위 보고는 14일, 상임위 보고는 22일 진행된다.

2년 단위로 발표하는 전력수급 기본계획은 발표 시점을 기준으로, 15년간의 장기 전력수급 계획의 밑그림을 담고 있다.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은 신규 원전 건설 백지화와 노후 원전 수명 연장 금지, 노후 석탄화력 발전소 조기 폐쇄 등 문재인 정부 에너지 정책의 구체적인 내용이 담길 예정이어서 수립 단계부터 관심이 모아졌다.

그동안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부문별 워킹그룹이 회의를 진행해왔다.

9월 중순 진행된 수요전망 워킹그룹 회의에서는 2030년 최대 전력수요를 100.5GW로 전망했다. 이는 7차 전력수급 기본계획보다 12.7GW나 낮은 수치다. 1GW는 통상 발전소 1기가 생산할 수 있는 분량의 전력이다.

신규 원전 12기 분량에 달하는 전력 수요가 줄 것으로 예상되면서 탈원전 정책으로 전력 대란은 없을 것이라고 내세운 정부의 주장에도 힘이 실린다는 의견이 나오기도 했다.

예비율 워킹그룹에서는 발전기 고장에 대비한 적정 수준의 전력 예비율을 22% 확보해야 한다고 전망했다. 적정 예비율은 발전기 고장이나 수급 불확실성에 대비해 정부가 정한 예비율 목표치를 말한다.

원전이 줄어든 만큼 예비율도 낮아질 것이라는 예상이 제기됐지만 신재생 비중이 늘어나면서 결과적으로 지난 7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예비율과 동일해졌다. 대개 출력이 일정치 않은 신재생 에너지의 발전설비 비중이 높은 국가일수록 예비율이 높다.

가장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부분은 발전설비 건설계획표다. 발전설비 건설계획표는 향후 15년 동안 어떤 에너지원의 발전설비를 언제, 어디에 지을 것인지를 정리한 것이다.

그동안 정부가 신규 건설 중인 원전 6기에 대해 백지화하고 노후 원전에 대해서는 수명 연장을 금지하겠다고 여러 차례 밝혀왔던 만큼 이번 8차 계획에서도 이같은 내용이 담길 예정이다.

한수원은 지난달 중순 신한울 3·4호, 천지 1·2호와 아직 이름이 정해지지 않은 2개 호기 등 신규 원전 6기의 건설 추진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력거래소에 보고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