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일보)박병현 기자 = 내년도 공기업 임금 인상률이 2.6%로 결정됐다. 이는 공무원과 같은 수준이다.

10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8일 김용진 기재부 2차관 주재로 개최한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서 이같은 내용이 담긴 '2018년도 공기업·준정부기관 예산편성지침'을 확정했다.

정부는 내년도 공무원 임금인상률(2.6%), 소비자 물가상승률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 공공기관의 총인건비 인상률을 전년 대비 2.6%로 정했다.

올해 3.5%와 비교하면 비교적 큰 폭으로 인상률이 축소됐다.

다만 고임금 기관과 저임금 기관의 총인건비 인상률은 +1.5%포인트에서 -1.0%포인트까지 차등 적용할 계획이다. 공공기관간 임금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조치다.

예를 들어 한 기관의 임금이 산업평균 90% 이하이고 공공기관 평균 60% 이하면 4.1%의 인상률을 적용한다. 반면, 산업평균 110% 이상이고 공공기관 평균 120% 이상이면 1.6%로 적용한다.

정부가 지난 7월 발표한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에 따라, 공공기관이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 시킨 경우 처우개선 소요를 반영하도록 했다.

급식비 월 13만원, 복지포인트 연 40만원, 명절상여금 연 80만원 등이다.

정부는 공공기관의 경상경비를 전년도 예산액 수준으로 동결하고, 업무추진비는 전년 대비 10% 감액해 편성하도록 했다.

이번 예산편성의 기본방향은 ▲사회적 가치 실현 ▲일자리 창출 ▲투자확대를 통한 혁신성장 등으로 정했다.

주요내용을 보면 공공기관이 본연의 역할을 위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공공성을 높이는 예싼을 편성하도록 했다. 또한, 비정규직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을 차질 없이 추진하도록 하고, 기관의 고유업무와 핵심사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 혁신성장에 기여하도록 했다.

각 공공기관은 이번 지침에 따라 내년도 예산안을 확정하고, 이를 '공공기관 경영정보공개시스템(알리오)'에 공개할 예정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공공기관으로 하여금 예산편성 지침을 엄격히 준수하도록 하고, 경영실적 평가 시 이를 점검·평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