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일보)박병조 기자 =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은 H5형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는 치료제 후보물질을 발굴했다고 10일 밝혔다.

연구진은 세계보건기구(WHO)에서 분양받은 H5N1형 AI 바이러스 인체분리주를 실험동물에 인위적으로 감염시킨 후, 이번에 발굴된 치료제 후보물질을 투여했다.

그 결과 바이러스의 증식이 효과적으로 억제되는 것을 확인했으며, 바이러스를 감염시킨 세포에 치료제 후보물질을 처리하면 과도한 면역반응이 완화된다는 사실도 밝혔다.

연구진은 특히 이번에 발굴된 치료제 후보물질이 오셀타미비르(타미플루 등), 자나미비르 등 기존의 치료제와 바이러스 증식 억제 기능이 달라, 만약 바이러스가 기존 치료에 대해 내성을 갖더라도 대유행 시 대응할 수 있는 수단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연구원 관계자는 "해외 인체감염 사례가 계속 보고되고 있는 H5N1형 AI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할 수 있하는 현상을 찾아냄과 동시에, 어떤 항바이러스 기능을 가지는지를 세계 최초로 규명한 선도적 연구결과"라며 "앞으로 실제 방역정책에 활용될 수 있도록 의약학계 전문가 자문회의를 거쳐 의약품 허가를 위한 임상시험 등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분자생물학 관련 전문학술지인 생물화학·생물물리연구저널(BBRC)에 12월 7일자로 게재됐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