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창업일보입니다. 오늘은 '이노비즈 기업'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 이노비즈라는 말은 아마 많이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기술 혁신(Inovation)형 중소기업(Business)을 의미하는데요, '기술 우위를 바탕으로 경쟁력을 확보한 중소기업'을 지칭합니다.

 

<> 이노비즈는 그동안 우리나라 중소기업에 선진국 여타 나라에 비해 연구개발(R&D) 비용이 현저히 떨어짐으로써 국제경쟁력에 밀리는 것을 막기 위해 정부가 내놓은 시책입니다. 즉 기술과 연구개발에 투자하는 비율이 높은 중소기업에게 금융, 세제, 마케팅 등 여러 면에서 혜택을 줌으로써 기업의 선순환을 유도하고 세계기업과의 경쟁에서도 우위를 점하기 위해 마련한 정책이라고 봅니다.

 

<>실제 우리나라 5인 이상의 중소제조업체 중 R&D 투자업체 비율은 18%에 불과합니다. 또한 매출액 대비 기술개발비용은 0.61%(2002년)에 불과하고 전체 인력부족률이 6.2%에 지나지 않는데 비해 기술인력부족률은 무려 그 3배에 해당하는 20.9%에 이를정도로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기술개발에 대한 인식은 매우 인색하기 짝이 없습니다.

 

<> 이노비즈 기업의 선정은 OECD에서 개발한 기술혁신 평가시스템인 '오슬로 매뉴얼'에 의거 선발합니다. [표 1]은 오슬로 기술혁신 평가 매뉴얼입니다.

 

[표1] 오슬로 기술혁신 평가 매뉴얼

OECD 오슬로 기술혁신 평가 매뉴얼

기술혁신능력

R&D 활용지표

기술혁신체제

기술혁신 관리

기술축적능력

기술분석능력

기술사업화능력

기술제품화 능력

기술생산화 능력

신제품 마케팅 능력

기술사업화 관리 능력

기술혁신 경영능력

경영혁신능력

변화대응 능력

마케팅 관리능력

기술혁신 성과

기술경쟁력 변화 성과

경영성과

기술적 성과

 

중소기업 기술혁신촉진법에 의거, 위 [표 1]에 근거한 기술 혁신성 평가를 통과한 기업을 중소기업청이 인증해야 이노비즈 기업이 되는 것입니다.

 

<> 이노비즈 기업에 신청하려면 매우 중요한 자격요건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업력이 3년이 지나야 한다는 것이죠. 이노비즈 기업은 법인 뿐만 아니라 개인개업도 신청이 가능하구요, 반면 아래의 기업은 신청해도 인정이 되지 않으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이노비즈 신청제한 기업

 

-국세 체납 및 연체기업

-어음교환소로부터 거래정지 처분을 받은 기업

-파산 회생절차 개시 신청이 있거나 청산에 들어간 기업

-숙박 및 음식점 업

-부동산 및 임대사업

-오락 및 문화업종

-공공수리 및 기타 서비스업

 

<> 서두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이노비즈 기업으로 지정이 되면 많은 세제 및 금융 등의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기업이 여기에 해당될 수 있는지를 검토한 후 가능성이 있다면 반드시 인증을 받아 놓은 것이 앞으로의 회사에 여러모로 유리한 인증제도입니다.

 

작성 창업일보

카카오ID @창업일보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