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창업일보입니다. 오늘은 벤처기업 인증에 대해서 말씀드릴까 합니다.

 

<> 창업초기 기술개발이나 제품개발에 마무리될 즈음 기업은 또다른 자금갈증에 시달리게 됩니다. 확보해 놓은 자금이 제품이나 기술을 개발하는 데 거의 다 소진되어 버렸기 때문입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이제부터 개발된 기술이나 제품을 사업화 해야 하는데 자금이 없으니 난감하기 이를데 없죠.

 

<> 당연히 자금조달을 해야 하는데...그것이 쉽지 않은 과정이죠.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벤처인증입니다. 벤처인증을 받아놓으면 여러 가지로 기업에게 유리한 혜택이 있습니다. 세제나 마케팅 인력 마케팅 등 여러 가지 지원혜택이 있습니다. 물론 자금조달이나 보증지원에 있어 벤처인증은 없는 것보다는 백번 유리한 입장에 있습니다. 그래서 받을 수만 있다면 무조건 벤처기업 인증을 받아 놓는 것이 좋습니다.

 

<> 오늘은 어떻게 벤처기업이 되는지에 대해서 설명을 드릴까 합니다.  벤처기업이 되는 유형은 다섯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① 벤처투자기관으로부터 5천만원이상의 투자를 받을 것.

② 기업부설연구소를 보유하고 있으면서 연구개발 비용이 일정 비율을 상회할 것.

③ 기술보증기금이나 중소기업진흥공단으로부터 8천만원 이상의 보증승인을 받을 것.

④ 기술보증기금이나 중소기업진흥공단으로부터 8천만원 이상의 대출승인을 받을 것.

⑤ 예비벤처기업의 경우 기술보증기금이나 중소기업진흥공단으로부터 기술성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받을 것.

 

등 다섯 가지의 유형을 통해 벤처기업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표 1]은 벤처기업 유형별 현황입니다.

 

[표 1] 벤처기업 되는 유형별 분석(2014년 상반기)

유형

벤처기업 갯수

비율

벤처캐피탈 투자기업

712

2.49%

기술평가보증기금

24,615

86.24%

기술평가대출기업

1,680

5.89%

연구개발기업

1,471

5.15%

예비벤처기업

63

0.22%

 

이를 보면 대부분의 기업들이 기술평가 보증을 통해 벤처기업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열에 여덟아홉은 기술보증기금의 기술평가보증을 통해서 벤처기업이 된다 것이죠. 벤처기업이 될 수 있는 요건에 대해 기술보증기금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자가진단시스템이 있으므로 자신의 기업이 벤처기업이 될 수 있는지 한번 테스트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오늘은 벤처기업이 되는 유형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각 유형별 상세 조건들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성 : 창업일보.

카카오id : @창업일보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