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겨울이다. 창업시장에선 비수기다. '춥다'라는 계절적인 요인도 있지만 다가오는 해를 마무리해야 한다는 것, 그리고 신년에 대한 기대심리 등이 더해져 사람들이 섣불리 움직이길 꺼리기 때문이다. 물론 지금 창업한다고 해서 성공못할 것은 없다. 운때만 맞아준다면 무언들 못하겠는가.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시장의 흐름을 관망하고 있기 때문에 뭔가 새일을 벌이기에는 조심스럽다는 말이다. 의심스러울 때는 대세를 따르는 것이 상수다.

 

<> 그러나 생계를 책임져야 하는 가장이라면 관망만 하기에는 마음이 너무 조급하다. 하루라도 빨리 사업전선에 뛰어들어 돈을 벌어야 한다는 마음이 굴뚝같을 것이다. 이런 사람일수록 마음을 진정시키는 지혜가 필요하다. 급히 먹는 밥이 체하고, 바쁠수록 돌아가라는 말도 있지 않은가. 이제, 숨을 한번 크게 쉬고 앞으로 이어나갈 사업에 대한 더큰 포부를 위해 지금 해야 할 일을 차근히 따져보는 것이 좋다.

 

<> 무엇보다 정보수집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여기에는 아이템선정, 자금조달, 상권분석 등 모든 것이 포함된다. 특히 영위해나갈 아이템을 찾는 것은 매우매우 종요로운 것이라서, 그야말로 엄청난 시간을 투여해야 한다. 정말 전망이 있는지, 창업자 자신의 기호나 소질에 맞는지, 유행성 아이템은 아닌지 등 꼼꼼히  살펴보아야 한다. 이를 위해 각종 프랜차이즈 본사 등을 방문해서 아이템의 타당성 등을 살펴봐야 한다.

 

<> 점포를 찾는 것도 중요하다. 사실 '목이 장사의 반이다' 라고 할 만큼 사업장의 위치는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대부분의 좋은 장소는 점포비용이 비싸기 때문에 자신이 갖고 있는 창업자금과의 끊임없는 조율이 필요하다. 만일 창업자금을 빌려야 한다면 좀더 싸게 좋은 조건으로 빌릴 수 있는 곳은 없는지에 대한 정보도 반드시 알아봐야 할 것이다. 여기서 명심할 것은 비슷한 가격조건이라도 좀더나은 점포를 찾는 것은 오로지 창업자의 열심에 달려 있다는 사실이다. 이를 위해서는 부단없이 발품을 파는 수고를 거쳐야 할 것이다. 유동인구의 경제적 수준, 세대, 성별, 시간대 분포 등을 꼼꼼히 분석해 아이템과의 최선의 궁합인자를 찾아야 한다.

 

<> 교육도 중요하다. 최근에는 소상공인진흥원 등 정부기관에서 다양한 창업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무경험의 예비창업자를 위한 성공 창업 패키지 교육과정, 현재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한 경영개선 교육과정, 각 분야별 전문 지식 및 기술을 전수 또는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한 교육과정, 주부들을 대상으로 하는 창업과정,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는 주말과정 등다양한 창업교육과정이 있다. 이러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은 매장 운영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만일 프랜차이즈 업체를 통한 창업이라면 프랜차이즈 본사가 운영하는 체험창업 프로그램에 참여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짧게는하루, 길게는 일주일 정도 창업을 하고 싶은 브랜드의 매장에서 직접 조리부터 매장운영 그리고 고객접대까지 몸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 같은 체험창업은 자신감이 부족한 예비창업자들이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이외에도 대박이 난 매장을 직접 찾아다니면서 '왜 대박이 날 수밖에 없었는지'에 대한 자가 평가를 해보는 것도 좋다. 이는 추후 자신이 매장을 운영할 때 필요한 효율적인 벤치마킹의 소재가 될 것이다. 말로만 듣고 실행에 옮기는 것보다는 직접 몸으로 부딪쳐 느끼는 것이 더 큰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특히 대박매장에는 그들만의 특별한 노하우가 숨어져 있어 이를 배워 응용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메뉴는 어떤지, 맛은 왜 좋은지, 서비스의 질은? 어떤 이벤트를 하고 있는지? 등을 꼼꼼치 체크해서 장차 자신이 운영할 매장에 접목시켜야 할 것이다.

 

<> 겨울은 창업 비수기다. 그러나 당신은 이미 '시작'해야 한다.

 

<> 작성 창업과 사업아이템 www.saupitem.com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