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선택의 함정

치밀하지 못한 사업성 분석, 근거없는 낙관적인 태도 등으로 인해 적합한 사업 아이템을 선택하지 못하는 경우다. 선택의 함정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우선 익숙한 분야부터 공략하고 소요자금 등을 포함하여 사전에 철저한 위험관리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②시장의 함정.

아무리 좋은 제품이나 서비스라도 시장에서 고객들에게 받아들여지지 못하면 사업은 실패할 수 밖에 없다. 시장의 함정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시장의 목소리에 신속하게 반응해야 한다.

 

관리의 함정.

조직이 성장함에 따라 조직의 성장 속도에 관리역량이 따라가지 못하는 ‘성장통’을 겪게 되고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하기 시작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관리란 구성원들을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

 

태도의 함정.

창업자의 성격과 태도가 벤처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자주 보게 된다. 근거 없는 자신감과 오만한 태도, 완벽주의와 과도한 통제 욕구 등 이 모든 것들이 결국 실패를 초래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겸손함을 지닌 서번트 리더십’을 발휘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관계의 함정.

관계는 사업의 가장 중요한 자본이라고 할 수 있다. 양날의 칼과 같은 관계의 함정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경험과 네크워크를 충분히 활용하는 한편, 성실한 자세를 잊지 말아야 한다.

 

불운의 함정.

운이란 불가항력적인 면도 있지만 어떻게 대응하는가에 따라 얼마든지 극복해나갈 수 있다. 이 불운의 함정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역경을 극복할 수 있는 강인한 의지를 배양하고 때로는 과감하게 포기하는 결단을 내려야 한다.

 

개발의 함정.

신기술에 기반을 둔 창업은 개발 과정에 많은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실제로 과거 교수나 연구원들이 중심이 된 실험실 창업이 봇물을 이루었다. 그리고 실험실 단계의 기술을 가지고 낙관적인 전망으로 막대한 자금을 투자했지만 결국 대다수가 실패로 끝나고 말았다. 개발의 함정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추가 자금 조달의 가능성을 점검하고 적절한 시장 진입 타이밍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