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창업자에게 있어 업종선정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얼핏보기에 잘되어 보이는 것 같아서, 혹은 남들이 저 아이템이 괜찮더라 등의 말만 믿고 창업해서는 큰 낭패를 볼 수도 있다. 사업의 주체는 자신이며 따라서 어느 누구도 자신의 일을 대체해줄 수 없다.  창업을 함에 있어서 사업성 분석은 기본이고, 최근의 업종 흐름의 잘 파악 및 자신의 소질도 충분히 감안해야 할 것이다. 다음은 업종선정에 필요한 몇가지 원칙이다. 예비창업자는 반드시 한번쯤 되새겨야 할 것이다. 작성 창업과 사업아이템

 

① 자신의 적성에 맞는 업종을 선택하라.

 

일을 즐기는 사람을 이길 수는 없다. 적성에 맞는 업종을 선택하면 흥이 나서 일할 수밖에 없다. 즐거워 하는 주인의 얼굴을 보는 고객 역시 즐겁다. 즐겁고 흥겨운 가게에 다시 오고 싶은 것은 당연한 것이다. 반대로 즐겁지 않고 항상 짜증나는 얼굴을 가진 주인이 운영하는가게에 다시 오고 싶은 마음이 생기지 않는 것도 당연지사다.

 

② 안정성있는 업종을 선택하라.

 

업종이 유행을 타서는 안된다. 또한 잠재 소비층이 넓은 업종을 선택해야 한다. 비록 수익률이 적을 지라도 일시적인 유행에 민감하지 않고 오래할 수 있는 업종이 무엇인지 고민할 필요가 있다.

 

③ 성장성이 있는 업종을 선택하라.

 

앞으로 가능성이 있는 업종을 선택해야 한다. 당장 지금 잘되어 보이는 업종일지라도 미래가 없다면 그 업종을 선택해서는 안된다. 따라서 업종라이프에서 포화기나 쇠퇴기에 있는 업종보다는 성장기나 안정기에 있는 업종을 선택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③ 자신의 자금조달능력을 고려하라.

 

이것은 예비창업자가 항상 고심해야 할 부분이다.  업종호황만 생각해서 무리수를 두어서는 안된다. 자기 자본비율을 70% 이상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차입자금이 지나치게 많게 되면 조금만 어려운 상황이 발생해도 위기대처 능력이 급격히 악화된다. 따라서 무리하게 많은 자금이 요구되는 업종이나 입지를 고집하기보다는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자금 범위 안에 있는 업종을 선정하는 것이 사업리스크를 낮출 수 있는 방법이다

 

④ 자기의 경험이나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업종을 선택하라.

 

기존 직장에서의 경험이나 자신이 배운 지식을 십분발휘하는 업종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잘 알지 못하는 분야에 진출하는 것만큼 위험한 일은 없다.

 

⑤ 수익성이 높은 업종을 선택하라.

 

수익률이 높아야 한다. 적어도 투자 대비 수익률이 3% 이상은 되어야 하며, 5~8% 되면 유망업종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