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일보)문이윤 기자 = 배달의 민족은 배달앱의 입찰 광고 방식으로 인해 소상공인들의 부담이 크다는 소상공인연합회의 비판적인 논평에 대해 "근거없는 일방적 공격"이라며 정면 반박했다.

앞서 소상공인연합회는 ‘배달앱, 숙박앱 등으로 인한 소상공인 피해, 두고 볼 수 만은 없어’라는 제목의 논평을 내고 배달업소들이 “‘울며 겨자먹기식’으로 한 달에 50만원 이상의 광고비를 지출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배달의민족은 ‘소상공인연합회 논평에 대한 배달의민족의 공식 입장’을 통해 평균 광고 효율이 30배가 넘는 ‘저비용-고효율’의 광고 수단임에도 불구하고, 연합회가 명확한 사실관계 확인도 없이 임의의 수치를 내세우며 비난에 가까운 공격을 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배달의민족은 “4%에 불과한 소수의 사례를 전체를 대표하는 것처럼 일반화하는 것은 전형적인 ‘침소봉대(針小棒大)’”라며 매달 수천만원에서 수억원까지 매출을 올리는 일부 ‘기업형 자영업자’와 대다수 ‘영세 소상공인’은 구분해서 봐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배달의민족은 “소수의 ‘기업형 자영업자’를 대다수 ‘영세 소상공인’을 대표하는 것처럼 호도해서는 안 된다”며 “소공인연합회는 과연 누구의 이익을 옹호하고 대변하는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배달의민족은 더 나아가 소상공인연합회의 도덕성과 정체성에도 의문을 제기했다.

배달의 민족은 “조직 내부로부터도 고발을 받는 등 도덕성에 의문이 제기되어 온 소상공인연합회 지도부가 중소 스타트업에 대해 근거 없는 비난과 정치적인 공격을 할 자격이 있느냐”며 강한 유감과 함께 ‘적반하장’이라고 연합회 지도부의 도덕성에 대해서도 문제 삼았다.

배달의민족은 소상공인연합회 최승재 회장이 비리 혐의로 조직 내부로부터까지 검찰 고발을 당했던 전력을 담은 언론 보도를 인용하며 “자기의 결점을 돌아보지 않고 남의 잘못만 비난하려는 ‘이단공단(以短攻短)’이자 ‘적반하장(賊反荷杖)’ 격이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배달의민족은 또 2015년 8월 수수료를 전면 폐지해 폐업 위기에까지 내몰릴 정도로 경영이 악화됐던 경험과 외국 투자자로부터 대규모 투자 유치를 앞둔 상황에서 수수료가 없고 광고비도 낮아 매출 수익 구조가 약하다는 이유로 투자가 좌절됐던 일화를 소개하기도 했다.

배달의민족은 지금껏 “영세한 동네 치킨집이 대형 프랜차이즈와 동등한 경쟁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배민아카데미라는 무료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장사 노하우를 전하고 매출 증대 효과를 만들어왔다”며 “영세 소상공인을 위해 누구보다 애쓰고 있다고 자부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배달의민족은 “건전한 비판에 대해 항상 열린 자세로 경청하고 언제든 합리적인 토론의 장에 나설 준비가 되어 있다”며 “근거 없는 일방적인 공격 대신 합리적 토론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