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방이 우리나라에 들어온 지도 어언 20여년이 돼가고 있다. 이제는 노래방도 대형화, 고급화되는 추세. 차별화된 시설과 서 비스, 마케팅 전략을 앞세우지 않고서는 살아남기 어렵기 때문이 다. 최근 들어 노래방은 다양한 고객 욕구에 맞춰, 단순한 기기 의 차별화뿐 아니라 비누방울, 스낵 자판기 등 여흥을 배가시킬 수 있는 테마형 노래방으로 변화하고 있다.

 

노래방을 창업하기 위해서는 본사의 기술적 노하우나 전략의 차 별화를 꼼꼼히 살펴야 한다. 노래방 창업은 전형적인 시설장치업 으로 초기 투자비용이 크다. 기술적 노하우가 부족하거나, 체인 망 관리 능력이 떨어지는 업체를 선택한다면 창업주는 큰 손해를 입을 수도 있다.

 

노래방 창업시에는 관련 법령 등을 잘 살피는 것도 중요하다. 가 장 중요한 것은 학교보건법. 학교 환경위생 정화구역 중 절대정 화구역은 학교 출입문으로부터 50m까지다. 이 구역의 건축물에서 는 노래연습장 허가를 받을 수 없다. 상대정화구역은 학교 경계 선으로부터 200m까지로 학교 환경위생정화위원회를 거쳐야 영업 이 가능하다. 유치원 또는 2년제 대학 이상 학교의 위생정화구역에 는 허가제한이 없다.

 

학원의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도 참조해야 한다. 미성년자 대상 의 학원과 같은 건물 또는 6m 이내에 위치한 건물중 자치단체 조 례로 정한 건물은 노래방 허가가 나지 않는다. 업소 등록시에는 지난 1999년 공표된 음반·비디오물 및 게임물에 관한 법률에 따 라 신규업소와 기존업소 모두 등록증을 받아야 한다.

 

위의 사항을 고려해 입지를 선정했더라도 해당지역 교육청 및 학 교 보건과로 문의해 보는 것이 좋다. 또 인테리어 공사를 할 때 소방법에 준한 방화구조와 불연재료를 사용하는 것도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창업경영연구소장. 자료원 문화일보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