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과 문화수준의 향상으로 여성들뿐만 아니라 남성들까지 미용에 관한 관심이 늘고 있다. 미용업은 외상거래가 없고 재료비 비중이 낮아 부가가치가 높은 업종이다. 최근 미용업은 단순히 머리를 자르는 곳에서 벗어나 유행과 패션을 창조하는 곳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리고 성별 구분 없이 고학력 미용사 지망생이 늘고 있고 창업아이템으로서 여성창업 유망업종으로 분류한다.

 

창업 자격

미용업은 개업하기 위해서는 미용사 자격과 면허를 받아야 하므로 누구나 영업장을 개설하고 업무를 할 수 있지는 않다. 그러나 미용업 분야는 자격증 보다는 경험과 경력 및 기술이 우선되므로 보조업무 및 수련기간을 거쳐 기술과 경험을 쌓아야 한다.

 

창업 절차

미용업은 다른 창업아이템과 달리 공중위생과 관련이 있으므로 일정한 자격 및 개설요건을 맞추어 영업신고를 해야 한다. 창업절차는 먼저 기술습득 후 자격증 취득 → 점포시설 설치후 미용실 영업 신청서 제출(시군청 위생과) → 위생과 직원의 점포 방문 및 현장조사 → 신고필증 교부 → 사업자등록(세무서) → 영업개시

 

창업비용

기존에 있던 미용실을 인수하는 경우가 아니라 신규로 개점할 경우에는 권리금이 들지 않는 대신 기기 설치비와 인테리어 비용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다. 인테리어 비용은 평당 50만∼200만원 선으로 가격폭이 다양하다. 미용실 운영에 필요한 기자재나 미용재료 설치비는 1000만원 가량 든다.

 

상권조사와 분석

상권설정을 조사하기 위해서는 지도를 준비하여 계획지점을 표시하고 영업 상권의 반경범위를 그려 넣는다. 이 기본상권에 도로, 대형시설물 등 상권 조정요소를 감안하여 현실적 상권범위를 조정한다. 그런 다음 경쟁점 위치와 영향권 등을 분석하고 상권내 인구수, 사업체수, 유동인구와 통행객 및 산업통계자료 등을 이용하여 상권규모를 계량화 한다.

 

조사자료 활용

상권분석결과를 통해 시장을 세분하고 성별, 연령층, 주거지 등을 분석하여 타깃(목표)고객을 파악하고 미용업소의 컨셉트를 설정한다. 이러한 컨셉을 바탕으로 시설과 인테리어로 점포를 꾸민다. 그리고 홍보를 위한 광고계획과 판촉물을 만든다.

 

상호 작명 방법

다른 미용업과 구별되도록 상호 또는 상표를 만든다. 상호는 경영자의 비전과 고객 그리고 시대적 배경 등을 고려하여 참신하게 작명한다. 상호작명시 구태의연한 이름보다는 기억되기 쉬우며 뜻이 포함되면서 재미있게 짓도록 한다. 생각나는 상호를 노트에 모두 기록하고 전화번호부의 상호를 살펴보거나 거리에 걸려있는 상호에서 아이디어를 얻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자료원 제주일보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