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시장에 향후 소비흐름을 주도할 ‘신중산층’ 겨냥 업종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신중산층의 특징은 젊고, 직업적으로 전문성이 강하고 고학력이며, 문화적인 소비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것이다. 가격파괴 업종이 서민층을 직접적으로 겨냥한 것이라면 뉴럭셔리, 매스티지, 웰빙, 스마트화 등과 같은 트렌드를 반영하는 업종은 신중산층을 겨냥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뉴럭셔리 사업

 

최근에 인기를 얻고 있는 글로벌 음식점들은 대부분 뉴럭셔리 업종들. 인도음식 레스토랑이나 이태리 음식 레스토랑, 베트남 음식 레스토랑 등이 여기에 속한다. 스타벅스류의 카페나 요구르트 아이스크림 카페, 녹차 카페, 와인바 등도 가격 면에서 뉴럭셔리 업종에 속하는 경우가 많다. 해산물주점인 ‘취바’는 동네 포장마차형 주점에서 호텔 수준의 해산물요리를 맛볼 수 있게 상품 설계를 한 것이 특징. BAR식의 고기카페를 표방하는 ‘고기촌 플러스바’도 뉴럭셔리를 지향하는 새로운 형태의 고깃집이다.

 

스마트 비즈니스

 

신중산층은 전문적인 콘텐츠와 서비스가 강화된 업종을 선호한다. ‘내추럴하우스 오가닉’같은 유기, 건강식전문점은 기존의 건강식품전문점과 달리 전문적인 건강 상담자로서 제품을 권유할 뿐 아니라 유기농식품과 건강보조식품 등을 모두 취급하고 고객관리를 과학적인 전산프로그램을 활용해서 한다는 점에서 스마트 업종이라고 할 수 있다. 즉석 정미쌀 전문점인 ‘미사랑인들’도 본사에서 전문교육을 받은 점주들이 프리미엄급 쌀과 각종 유기농 식품점을 판매하는 스마트 점포로 꼽을 수 있다.

 

릴랙싱 휴양 관련 업종

 

지난 2~3년 사이 가장 급성장한 업종이 뷰티 관련 사업이다. 특히 한동안 저가형 뷰티 사업이 인기를 끌었지만 최근에는 합리적인 가격대의 뷰티점들이 인기며, 초기에 저가를 지향했던 업소들도 평균 객단가가 높아지는 경향이다. 신중산층의 경우 고학력자가 많아서 저렴한 제품과 서비스가 있어도 합리적인 가격이나 품질이 아니라면 ‘싸다’는 이유만으로 구매하지 않는 특성이 있다. 산소다이어트 카페의 경우 아로마테라피, 향기 및 음악 요법을 받으면서 다양한 기기를 활용해 릴랙싱과 피부관리 및 다이어트관리를 병행할 수 있다는 게 특징. 자료원 조선일보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