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한 해는 극심한 소비 침체와 공급과잉으로 어느 때보다 창업시장에 활기가 없었다. 블루오션에 대한 관심은 높았지만 창업 시장을 주도할 만한 인기 업종도 없었다. 하지만 기업들이 꾸준히 구조조정을 해왔고 베이비붐 세대의 퇴직도 증가 추세에 있는 데다 청년실업률 증가와 고령화에 따른 노인층의 창업시장에 대한 관 심으로 창업수요는 두터워지고 있다.

 

또 2006년 경제와 소비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이 이어지면서 창업시장도 숨통이 트 일 것이라는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부동산시장 자금이 주식과 창업시장으로 흐르 면서 '투자형 창업'에 대한 관심도 더 높아질 전망이다. 전문가들이 전망하는 내년 유망업종을 알아본다.

 

논술ㆍ독서 지도

높은 교육열 덕분에 교육사업은 불황무풍지대로 불린다. 2008년부터 대학입시에서 논술과 면접 비중이 커지면서 벌써부터 논술과 독서지도 교육이 과열조짐을 보이고 있다. 기존 아동도서방문대여업에 독서 및 논술지도를 첨가한 형태, 교습소나 공부방형태 독서ㆍ논술지도 업종이 대거 등장해 여성과 화이트칼라 출신 창업자들에게 관심을 끌 것으로 보인다.

 

쇠고기 전문점

상반기에 미국산 쇠고기 수입이 재개되면 쇠고기 전문점 창업이 증가할 것으로 예 상한다. 수요 증대에 대한 기대 심리를 반영하듯 올해 하반기부터 이미 쇠고기 1인 분에 5500원을 내세운 저가형 쇠고기 전문점들이 속속 등장하기 시작했다. 가격 대 비 고객 만족도를 충족시킬 수 있느냐가 저가형 쇠고기 전문점들의 성패를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해산물 요리점

조류독감 광우병 파동 등으로 최근 2~3년 간 돼지고기가 음식점 시장을 휩쓸었지 만 내년부터는 웰빙 영향으로 해산물 관련 요리점이 대거 나올 것으로 보인다. 내 년에는 선어회, 참치회, 생선요리 등 해산물 관련 업종의 종류나 판매 방식이 다양 해지고 해산물 업종들의 패자부활전도 시도될 전망이다.

 

삼겹살 차별화

돼지고기 음식점 시장을 주도해온 묵은 김치 삼겹살전문점이나 돼지등갈비 전문점 등이 다소 주춤하는 가운데 또다른 방식으로 삼겹살을 차별화한 업소들이 새로운 유망업종으로 꼽힌다.

 

퓨전 분식집

분식집도 갈수록 세분화 전문화되고 있다. 패스트푸드형 국 전문점을 비롯해 오므 라이스 전문점, 덮밥 전문점, 퓨전 떡볶이, 중저가 스파게티, 디저트 전문점, 죽카 페, 롤&스시 전문점 등이 유망업종으로 꼽힌다.

 

베이커리 카페

테이크아웃 커피점들이 단순한 상품 구성으로 매출이 악화되면서 복합카페나 베이 커리 카페로 빠르게 전환될 전망이다. 실제로 2005년 주요 상권의 커피숍들은 상당 수 베이커리 카페에 자리를 내주었고 파리바게뜨 등 유명브랜드 제과업체들도 앞다 퉈 베이커리카페 출점을 시도하고 있다.

 

뷰티ㆍ다이어트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뷰티 다이어트사업 전망은 밝아 보인다. 다만 가 격파괴 업종의 난립으로 점포당 매출은 떨어지는 추세여서 기존 업소들의 중저가형 전환이나 스파ㆍ마사지를 강화한 매스티지형 뷰티업종들이 새로운 고객층을 형성할 것으로 보인다. 메트로섹슈얼 붐에 힘입어 고급형 남성 전용 미용실이나 마사지 매 장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건강ㆍ환경관련 사업

웰빙 영향으로 건강ㆍ환경 관련 사업은 꾸준한 성장세가 예상된다. 유기농식품점 이나 건강식품점 등은 여전히 유망업종으로 꼽힌다. 아울러 실내 환경 정화사업, 전문 청소대행업 등의 환경 관련 시장도 성장하고 있다.

 

배달ㆍ방문 업종

주5일 근무, 싱글족 증가 등 영향으로 배달, 방문 업종의 성장세가 점쳐진다. 기 존 피자나 치킨배달 사업은 물론 스파게티, 돈가스, 바베큐립, 스테이크, 영덕대게 , 신선회 등 전문 배달 음식점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또 IT 관련 방문서비스 업 종도 유망하다.

 

생활이벤트 지원

가족의 대소사를 촬영해주는 동영상촬영과 제작대행업, 회원가입을 통해 결혼 장 례 등 각종 행사를 저렴한 가격으로 서비스하는 업종이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확산 될 전망이다.

 

인터넷 쇼핑몰

소액투자를 원하는 젊은층과 여성들, 투잡스족에 큰 인기를 모을 것이다. 2006년 에는 대형쇼핑몰까지 개인 온라인 사업자 유치에 적극 나서고 블로그도 쇼핑몰화하 면서 온라인 사업자들의 활동 영역은 더 넓어지겠다.

 

멀티브랜드 숍

다양한 상품을 한번에 살수 있는 '멀티브랜드 숍'도 활기를 띨 전망이다. '원스톱 쇼핑'을 원하는 소비자 요구에 더 잘 부응하고 있기 때문이다. 패션신발 멀티브랜드 숍, 화장품 멀티브랜드 숍을 예로 들 수 있다. 자료원 매일경제.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