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입지, 자본금, 점주 마인드, 아이템을 성공창업의 4요소라고 한다. 이중 아이템은 영업의 기초이자 수익성의 근원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어떤 아이템을 선정할 것인가의 문제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가장 어려우면서도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창업자들은 주변 사람들이 괜찮을 것 같다는 말만 믿고 즉흥적으로 결정 한다던지 아니면 유명 또는 유망 브랜드의 맹신을 버리지 못하고 브랜드 가치를 중요시하는 창업자들이 상당수 존재한다. 성공창업을 위해서는 이러한 방식의 아이템 선정 보다는 충분한 시간을 갖고, 성실하고 인내심있는 자세로 수익성, 성장성, 안정성, 지속성 측면에서 아이템의 경쟁력을 꼼꼼히 따져보아야 할 것이다.

 

먼저 투자대비 수익성은 최소 3% 이상의 수익률은 되어야 하며 5~8% 수익성이 보장되는 아이템은 유망 아이템이라 말할 수 있다. 아이템에 대한 쏠림현상에서 벗어나서 소비자 욕구와 일치하는 성장기 업종을 선택하면 그만큼 성장성은 높아질 것이다. 소비트렌드에 얼마나 부합하느냐를 따져보는 것도 중요하다. 안정성 또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소비의 변화, 경기의 민감성 등에 관계없이 꾸준하게 매출이 발생하느냐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지속성도 유념해야 할 사항이다. 흔히 ‘반짝 아이템’이라고 불리우는 아이템을 선택했다가 얼마 지나지 않아 문을 닫는 이들을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찜닭, 불닭, 조개구이 등과 같이 유행성 아이템을 선정하기 보다는 소비자들에게 오랫동안 검증을 거친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이 다소 수익성과 성장성은 떨어지더라도 사업의 안정성을 높이는 방법이 된다. (주)창업경영연구소장. 자료원 서울경제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