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한국은행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사교육비 규모가 8조 원에 이르렀다. 전체 교육예산의 3배가 넘는 금액. 매년 증가하는 추세다. 불경기에 살아남는 사업은 교육사업밖에 없다는 말이 나올 만도 하다.

 

그 중에서도 유아 및 어린이 대상 교육사업이 가장 각광받는 아이템. 이런 가운데 다양한 콘텐츠와 운영시스템으로 무장한 학원 프랜차이즈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적게는 몇 백만 원 무점포형에서부터 수천만 원, 억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교육프랜차이즈 창업의 가장 큰 장점은 콘텐츠나 교구, 기타물품, 광고, 학원 운영관리시스템 등을 본사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다는 점. 개별 학원에서 하기 힘든 부분, 즉 교재 제작, 교사 수급 및 교육, 수강생 관리, 교육프로그램 수립, 광고지 도안 등의 번거로움을 덜 수 있다.

 

그러나 업체마다 가맹 조건이나 로열티 지급방식 등에 대한 편차가 매우 심하기 때문에 계약 전 인지도나 겉모습에 현혹되어선 안 된다. 상담을 통해 세부적인 부분까지 파고들고 눈으로 확인해봐야 한다.

 

독립형 창업을 하는 경우 위험부담이 크고 초기자본은 많이 들지만 성공적인 운영을 했을 경우 상대적으로 고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경우는 학원업계에 종사한 경험이 있어야 한다.

 

유아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원은 중산층 이상이 많은 주택가나 아파트단지가 적당하다. 임현철(영남외식컨설팅 대표). 자료원 매일신문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