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호의 점포입지 선택요령에 이어 상권조사를 위한 주요항목 및 효율적이고 정확한 조사를 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지역 상권지도 작성

 

상권조사를 위해서는 상권지도를 작성해보아야 한다. 상권지도를 어디에서 어디까지 그려야 할지 고민이 될 것이다. 상권지도는 해당 상권을 2~3바퀴 정도를 돌아보고 어디서부터 시작되어 어느 지점에서 흩어지는가를 파악하는 것으로 지역중심인 경우 일반적으로 반경 500m 범위에서 상세력이 미치는 범위를 파악한다..

 

상권지도를 작성시에는 업종과 상호를 구체적으로 표기해야 한다. 이름없는 브랜드와 업계순위 1위 업체는 상권이 미치는 영향이 다르기 때문이다. 그리고 시각적으로 상세히 파악해서 조사해야한다. 지하, 1층, 2층, 3층으로 해서 조사해보면 분명히 다름을 알 수 있다.

 

업종 분포 및 경쟁상황 조사

 

상권지도를 통해 업종분포가 조사되면, 조사된 업종들을 음료, 주류판매업을 포함하여 음식업, 도소매업, 기타서비스업, 제조업 등으로 분류하여 정리한다.

 

업종구분이유는 업종별 경쟁상황을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업종의 어떠한 분포인가를 알아야 경쟁이 가능 여부를 파악할 수 있고, 업종별 분포에 따른 상권의 독특한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경쟁상황 조사분석은 경쟁업체 리스트를 작성하고 경쟁점포의 이용객수, 판매가격대, 매장구성 및 장단점을 파악하여 경쟁점포와의 차별화 전략을 수립한다.

 

유동 인구조사

 

유동인구조사는 예상점포 앞에서 일주일간 오전 8시부터 저녁12시까지 요일별, 시간별, 성별로 지나가는 사람의 숫자를 파악하여 통행인의 특성을 파악해야 하나, 시간과 노력이 많이 소요되므로 평일과 공휴일로 구분하여 점심식사 시간대인 정오부터 오후1시까지, 주부들이 쇼핑과 이동이 활발이 일어나는 오후4-5시 사이, 직장인들의 퇴근과 저녁식사가 주로 이루어지는 저녁 6-8시 사이에 조사한다. 음식점인 경우 밤 시간대를 추가조사하며, 24시간 업종이라면 출근과 심야시간대를 추가로 조사한다.

 

이 시간대의 유동인구를 측정하면 핵심 수요층이 누군인지, 누구를 대상으로 한 사업을 해야 할지 윤곽이 잡힐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유동인구 조사는 막연하게 수요층을 짐작하여 점포를 잡는 것보다 성공확률을 더 높여 준다.

 

상권배후세력 조사

 

배후지역은 점포의 상권안에 거주하는 영업대상 층의 범위이다. 이를 통해 영업방향과 시장세분화를 결정한다. 배후지역의 세력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지역주민의 소득수준, 인구수 및 세대수, 주거형태, 연령별 인구수, 직업분포, 교육정도, 자가용 보유비율 등을 조사한다. 배후조사는 관공서 또는 인터넷 등을 통해 파악하고 세밀한 것은 해당지역 중개업소의 도움을 얻어 조사한다

 

주요 집객 시설 이용객 수 조사

 

상권조사구역내의 기본 수요층을 공급해주는 주요 집객시설과 이용객 수를 조사해야 한다. 병원, 학교, 관공서, 할인점등이 시설이 있으므로 꾸준히 이용하는 이용객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소형 상권인 경우 은행 등이 효과적인 조사지역이며, 프랜차이즈 창업에 대비해서는 유명프랜차이즈 체인점과 대형 패스트푸드 입점지역이 상세력 표현이 측정지표가 되므로 이들 입점지역을 조사한다.

 

이외에 아파트개발, 도시계획, 할인점 건설 등 개발계획과 횡단보도설치, 스포츠센터건설, 도로포장 계획 등을 파악해 상권의 향후 전망을 조사한다. 자료원 제주일보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