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일보)이석형 기자 =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18일 삼성물산, 현대건설, 대림산업, GS건설, SK건설 등 대형건설사 CEO를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키로 했다. 

국토위 소속 여야 간사인 민홍철, 윤영일, 이우현 의원에 따르면 국토위는 31일 열리는 종합감사에 5개사 대표를 증인으로 부르기로 하고 오는 19일 공식 출석 요구서를 각사에 발송하기로 했다. 

증인 채택 이유는 건설사들이 이명박 정부 당시 4대강 사업 담합으로 인해 사회공헌기금 2000억원을 조성키로 했으나 건설사들이 약속을 지키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에 최치훈 삼성물산 대표이사를 비롯해 정수현 현대건설 대표이사, 강영국 대림산업 대표이사, 임병용 GS건설 대표이사, 조기행 SK건설 대표이사 등을 부를 계획이다. 

지난 2012년 17개 대형 건설사는 4대강 사업 입찰 관련 부당공동행위 위반으로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1115억원의 과징금을 부과 받았다. 건설사들은 지난 2015년 정부의 광복 70주년 특별사면 대상에 포함되면서 사회공헌기금 2000억원을 모금하기로 했다. 

하지만 현재 '건설산업 사회공헌재단'의 출연액은 47억1000만원으로 1년째 같은 수준에 머물고 있다. 

국토위 의원들은 종합감사에서 재단 기금마련 계획 등에 묻고 약속 불이행 이유에 대해 질문할 전망이다. 이와 더불어 최근 강남 재건축 단지를 중심으로 벌어진 금품·향응 제공 등 비리와 관련해서도 추가 질문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건설사 CEO 증인 채택과 관련해 여야 간의 입장은 미묘하게 다른 상황이다. 여당의 경우는 건설사들이 약속을 이행하지 않은 것에 대해 강력하게 책임을 물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야당의 경우는 오히려 사회공헌 기금 조성이 건설사들에게 면죄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우려해 사회공헌 기금 조성 보다는 담합 재발 방지 대책 등에 대해 초첨을 맞출 것으로 전망된다. 

부영의 이중근 회장 증인 채택 여부는 막판까지 여야 간의 의견 충돌이 심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최양환 부영 사장이 이중근 부영그룹 회지의 '대타'격으로 지명됐다. 하지만 임대료 인상과 부실시공 문제 등으로 사회적 논란을 야기한 책임을 묻기 위해 이 회장을 부를 가능성도 높다.  

국민의당의 경우는 정동영 의원을 비롯해 4명의 의원들이 이중근 회장은 무조건 출석해야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정 의원의 경우는 부영의 부실 공사 등에 대해 국감 전부터 강하게 목소리를 낸 터라 이 회장의 출석을 밀어 부치고 있다. 

반면 자유한국당 상임위 간사인 이우현 의원은 이 회장 증인 채택에 결사적으로 반대하고 있다. 노인회 회장인 이중근 회장이 증인으로 출석하면 노인들의 표를 잃을 것을 걱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이 의원은 "이중근 회장은 지난 국감 때도 출석했고, 나이가 많아 건강을 생각해야 한다"라며 반대하고 있다. 

이밖에 4대강 사업과 관련해서는 김중겸 전 현대건설 사장과 김건호 전 수자원공사 사장이 증인으로 출석한다. 윤후덕 의원은 이장화 롯데백화점 영업본부장을, 주승용 의원은 정우영 혼다코리아 대표이사를 증인으로 부를 예정이다.

최인호 의원은 부산 오피스텔 기울어짐과 관련해 사하구청 안전도시국장과 건축주, 시공사, LH(한국토지주택공사) 구조안전센터장 등 총 4인을 증인으로 신청했다. 

한편 업계에서는 건설사 CEO들의 국감 증인 출석이 제대로 이뤄질지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주요 건설사 사장들이 과거에도 국감 증인 출석 명단에 포함됐지만 해외출장을 명분 등으로 자리를 비웠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