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서울 상암동 S-PLEX에서 제1차 회의 가져

4차산업혁명위원회 출범 및 제1차 회의 11일 오후 서울 상암동 S-PLEX 센터에서 열렸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4차산업혁명의 파급효과와 대응방향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c)창업일보.

(창업일보)이석형 기자 = 4차산업혁명위는 11일 서울 상암동 S-PLEX에서 제1차 회의를 통해 '사람 중심'의 혁신성장을 위한 4차 산업혁명 대응방향에 대해 토론을 벌였다. 

토론회는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장의 사회로 문재인 대통령과 민간위원(20명), 정부위원(5명) 등이 참여했다. 

이번 토론에서는 '사람중심의 4차산업혁명 추진 방안'과 '기술혁신·지능화 선도를 통한 혁신성장'에 대해 논의했다. 

사람중심의 4차 산업혁명은 국민 모두가 기술혁신으로 인한 성과와 열매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의미다. 

임정욱 위원은 "인공지능 반려로봇, 자율주행차를 택시로 활용하는 실버타운이 있다"며 "기술발전이 고령화 등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신기술을 다양하게 시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장 위원장은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변화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어야 한다"며 "기술·산업 혁신과 사회정책 혁신이 함께 추진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기술혁신·지능화 선도를 통한 혁신성장 방안에 대한 토론이 뜨겁게 진행됐다.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은 "플랫폼 종사자 등 새로운 고용형태에 대한 대응을 위해 기존의 노동관계법이 변화할 필요가 있다"며 "이를 위해 플랫폼 종사자 관련 통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백운규 산업통상부장관은 "제조업에 ICT 등 4차 산업혁명을 접목함으로써 생산성을 제고하고 해외에 진출한 기업이 다시 국내로 유입되도록 유인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최수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은 "혁신산업 생태계 구축과 기존 중소기업 스마트화 정책을 준비 중"이라며 "이에 대한 위원들의 적극적인 의견을 달라"고 요청했다. 

문미옥 청와대 과학기술보좌관은 "국회에 4차 산업혁명과 관련 법제도 개선특별위원회를 신설하려는 논의가 있다"며 "정부, 4차 산업혁명위원회와 협력하는 방안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고진 위원은 "각 주체가 혁신의 주체이자 대상이 되도록 보다 큰 그림에서 한국형 4차 산업혁명의 전략을 세워야 한다"며 "4차 산업혁명의 현 위치를 파악하고 미래의 방향성을 수립하기 위해 새로운 산업통계 항목과 지수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장 위원장은 "오늘 회의를 통해 사람 중심의 4차 산업혁명, 민관 팀플레이를 통한 협력, 큰 그림과 구체적인 추진과제의 균형감이 강조됐다"며 "앞으로 민관이 협력해 위원회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4차산업혁명위는 이날 제1차 회의에서 위원회·혁신위원회·특별위원회 및 지원단 등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과 기본 정책방향 등 안건을 처리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