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이나 업무를 시작하기 전에는 사업구상을 해야 한다. 즉 충분한 준비를 거쳐 차근차근 단계를 거쳐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사업을 구상하는 단계에서는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이를 통해 사업의 성공가능성을 점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필자가 오랫동안 잘 알고 지내는 B씨 부부는 지방에서 상경한 이래 십여년 동안 자신만의 판단아래 주위의 돈된다는 유행업종 중심으로 여러 사업을 수차 전전하였다. 그러나 사업성과는 신통치 않고 권리금 등으로 그동안 어렵게 모은 돈을 다 허비한 후, 최근에는 한 백화점 옆에서 포장마차를 차리고 제2의 인생을 출발하였다. 적은 돈으로 포장마차를 시작하면서 값 싸고, 맛있는 음식과 깨끗하며 편안한 매장이란 사업철학을 내세움으로써 포장마차에 대한 일반적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이미지와 고객서비스를 이끌어 내고자 노력한 결과 생각 이상으로 훨씬 큰 수익을 내고 있다고 한다.  이는 필자가 근무하는 소상공인지원센터를 찾아 상담을받고 나름대로 생각해 온 사업계획을 구체화하여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이를 적극 추진한 결과임을 강조하였다. B씨부부는 오늘도 어두운 새벽을 열고 하루를 시작하면서 자기매장 확보라는 소박한 꿈이 먼 후의 일만은 아니라는 확신의 열매를 성실하게 키워가고 있다.  필자는 여기서 무엇보다 새로이 사업을 시작하려는 예비창업자들에게 다시 한번 사업계획서의 의미를 강조하고작성시 고려해야 할 몇 가지 포인트를 지적해 주고자 한다.

 

<>사업계획서(Business Plan)는 사업의 타당성이 인정된 경우에 작성하는 것으로 사업의 내용, 경영방침, 기술문제, 시장성 및 판매전망, 수익성, 소요자금 조달 및 운영계획, 인력 충원계획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일체의 서류이다. 다시 말하면 사업이라는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하여 필요한 요소와 준비사항 및 단계별 전투요령을 담은 작전명령서와도 같은 것이다. 사업계획서는 고려하고 있는사업을 위해 앞으로 실행할 일련의 활동에 대한 계획이다. 따라서 창업자에게는 사업목표를 명확히 하여 확신을 갖게 해주고 성공가능성을 높여준다. 또한 시행착오를 미연에 방지하고 창업준비기간을 줄여준다. 아울러 동업자, 출자자, 금융기업 등에 이르기까지 투자자의 관심유도와 설득자료로 활용되어 투자재원 조달에 큰 역할을 한다.  사업계획서는 반드시 일정한 양식에 필요사항을 기입하는요식행위는 아니다. 다만 경쟁자보다 유리하게 사업을 추진하고 더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필요한 준비사항과 방법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놓으면 되는 것이다. 여기서 유념해 둘 것은 사업아이템을 확정한 후 사업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전략과 방법을 다각적으로 검토하는 일이라 할 것이다. 예비창업자들은 사업계획서 작성을 통해 구상하고 있는 사업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고, 보다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사업성분석을 통해 위험을 줄이고 수익성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된다.

 

<>사업계획서에는 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을 포함시켜야 한다. 또한 사업의 특성과 내용에 따라 필요사항을 적절히 추가하거나 변화시켜 사용할 수 있음은 물론이다. 우선 창업자 현황과 일반 현황을 기술하고, 계획사업의 내용 및 생산 또는 취급상품의 특성 등을 기술한다. 다음으로 동종업계의 현황, 시장 규모와 전망, 시장점유율과 경쟁관계 등을 기술하고 판매계획과 판매형태, 가격정책, A/S 계획 등도 상세히 언급한다. 제조업 경우는 생산계획, 제조공정과 자체 및 외주 계획, 설비투자계획과 원-부자재 조달계획에 대한 기술은 필수적이다. 또한 사업을 수행할 인원 및 조직구성에 대해 언급하고 총소요자금 내역과 조달계획, 차입계획 등 자금계획을 기술하고 끝으로 사업추진 일정계획과 함께 관련된 일련의 부속자료를 참고로 첨부하면 된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에는 특히 다음과 같은 점을 유의하여야 한다.

 

①사업의 취지, 목적 등 핵심내용을 부각시켜, 사업의 타당성과 전망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사업 착안점과 핵심성공요인을 명확히 정리해야 한다.  ②사업아이템 분야와 사업지역을 명확히 하고 향후 기술개발 가능성과 사업의 잠재력,추진시기까지도 고려해야 한다.  ③조직 및 인원구성, 인력의 수급계획 및 선발, 배치와 세부 준비사항을 정리하고,기타 준비항목에 대한 종합적인 세부리스트를 작성, 정리하고 체크한다.  ④전문적인 용어의 사용을 피하고 단순하고 보편적인 어휘를 사용하며, 근거가 불충분한 자료를 인용하거나 혹은 비논리적인 추정은 피하도록 한다.  ⑤계획사업의 현재 또는 잠재된 문제점과 향후 발생가능한 위험요소를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책을 제시해야 신뢰성과 사업성공에 대한 능력이 나타나게 된다.  ⑥자금조달의 원천과 자금운용의 용도를 금액별, 일시별로 자세히 기술한다. 투자자의 성격,모집방법, 지분비율, 수익배분 등을 상세히 기술하여 투자자의 관심을 끌 수 있도록   해야 하기 때문이다.  ⑦사업계획서 작성은 충분한 여유를 가지고 준비하되, 기술적 또는 보조자료 등 주위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유리하다. 특히 소상공인지원센터 같은 상담기관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글/조태현. 중소기업청 서인천소상공인지원센터장, 경제학박사. 자료원 한국경제인협회.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