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이 직장인들의 투잡스 아이템으로 자리잡고 있지만 결코 만만한 창업 아이템은 아니다. 소자본 1인창업을 고려한다면 더욱 그렇다. 하지만 시작이 반. 소호몰 창업 컨설턴트로 활약 중인 황윤정 사장이 제안하는 ‘쇼핑몰 창업 30일 전략’을 통해 소호몰 개설 절차를 알아본다.

 

D-30 전자상거래 이해하기 쇼핑몰을 창업하기 위해서 전자상거래에 대한 이해는 필수다. 시중에는 소호 쇼핑몰 창업과 관련된 서적만 현재 50여종이 넘는다. 쇼핑몰 창업에 대한 실무 중심의 책에서부터, 마케팅 기법과 성공 노하우를 전하는 책까지 매우 다양하다.

 

D-29 아이템 찾기 가장 중요한 첫 단추다. 전문가들은 “자신이 잘 아는 분야의 상품과 아이템을 선택하라”고 조언한다. 기존 1만여개가 넘는 소호몰 등과 차별화할 수 있는 아이템, 제품 공급이 수월하고, 네티즌들의 소비 트렌드에 적합한지 등 고민해야 할 것이 많다. 제품을 공급받을 도매처를 알아보기 위해 많은 발품도 팔아야 한다. 검색엔진의 키워드샵으로 경쟁몰 상황을 살피는 것도 챙겨야 할 숙제다.

 

D-26 입점이냐, 독립몰이냐 대형몰에 입점할 것인가, 독립적 쇼핑몰로 운영할 것인가도 중요한 선택 포인트다. 전문가들은 아이템이 확연히 차별화됐을 경우 독립몰을 선택해 키워드 광고 등으로 홍보에 전념하고, 가격경쟁력이 최상위라면 가격비교 사이트나 옥션 등에 입점하라고 조언한다. 하지만 초보 소호몰은 입점을 우선 고려대상으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 중론이다.

 

D-25 온라인 상호명 짓기 도메인만으로 소호몰의 성격이 드러나야 한다. 소호몰도 브랜드 시대다. 기억하기 쉽고, 창의적인 도메인과 상호명을 발굴하는 것도 기초 작업이다. 네임보이(www.name boy.co.kr)와 같은 도메인 안내 사이트를 찾아보는 것도 한 방법.

 

D-23 입점몰 상세조건과 검색 소호몰을 처음 운영하는 초보자들은 대형몰에 입점하는 것이 유리하다. 일정 판매수수료나 입점비가 있지만 관리·운영·홍보가 쉽고 대형몰의 신뢰도와 인지도의 후광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 단품 판매에 전념할 경우 경매 사이트에 입점하는 것이 최근 트렌드다. 단, 처음에는 한군데 정도에만 입점해 경험을 쌓은 후 입점을 늘려가거나 독립몰로 가는 방식이 효과적이다.

 

D-21 입점 상담과 계약 입점을 위해서는 각 입점할 업체의 담당 MD들과 상담을 거쳐야 한다. 입점 방식에 따라 다양한 업체를 접촉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각 업체마다 입점과 관련한 홍보교육을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수강하는 것이 좋다. 입점 계약이 됐다면 사업이 시작된 셈. 당신은 이제 사업가다.

 

D-17 입점 1차 상품 결정 팔고 싶은 모든 상품을 한번에 내놓는 것보다 전략 상품을 결정해 초반 승부를 봐야 한다. 이 과정에서도 전문 MD들의 조언에 귀를 기울이고, 경쟁 소호몰을 살펴 벤치마킹하는 것도 빼놓지 말아야 한다.

 

D-15 상품 등록과 매뉴얼 익히기 입점 상품을 등록하고 등록하기 위한 매뉴얼을 익혀야 한다. 해당 입점몰에서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쯤 되면 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기본적인 인프라도 마련돼 있어야 한다. 가령 컴퓨터·프린터·업무와 회계관리용 프로그램·이미지 편집 프로그램·포토샵·페인트샵·디지털카메라·팩스 등. 상품 촬영의 경우 전문가에게 의뢰할 것인지 직접 할 것인지도 결정해야 한다.

 

D-11 택배 계약과 포장재 준비 택배비는 소호몰 운영자들의 마진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기 때문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입점몰의 경우 해당 업체와 제휴한 택배사들이 있기는 하지만 소호몰 운영자들이 택배사를 직접 선택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택배 계약 시에는 판매 상품의 크기나 판매 예상량 등에 따라 단가가 달라지지만, 최근에는 택배사 간에 경쟁이 치열해 가격은 많이 떨어진 상태다. 소호몰 운영자들끼리 공동택배 계약을 통해 단가를 낮추는 경우도 많다. 다음카페 등 소호몰 커뮤니티에 가입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액세서리 등 크기가 작은 상품인 경우 택배 외에 등기 등을 이용해 직접 배송하는 것도 가격 면에서 고려해 볼 만하다.

 

D-6 상품 진열 완료와 주문, 결제 프로세스 익히기 상품 사진 포토샵 작업과 다자인 작업을 완료해야 할 시점이다. 상품이 제대로 등록됐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직접 실행을 통해 주문 후 처리와 배송, 결제 등의 프로세스를 숙달해야 한다. 최근에는 인터넷 결제 솔루션의 인터페이스가 간결해져 초보자들도 쉽게 해결할 수 있다.

 

D-2 지원 마케팅 숙지와 벤치마킹 해당 입점몰에서 지원하는 각종 마케팅 방법을 숙지하고, 개별적인 마케팅 전략도 구상해 놔야 한다. 검색엔진 등록·배너 광고·게시판 광고·동호회 광고·채팅 광고·공동구매 등록·언론 홍보 등 가능한 모든 방법을 고려해 본다.

 

D-0 소호몰 오픈 대부분 소호물 운영자들은 오픈하고 상당 기간 동안 소위 돈 맛을 보기 힘들다. 아이템과 관련된 커뮤니티 등에서 활발히 활동하며 홍보를 강화하고, 제품의 업그레이드·벤치마킹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한다. 신규 소호몰의 30% 이상은 대부분 수개월 내에 폐업한다고 한다. 가벼운 투잡스 정도로 여기면 성공은 멀다. 자료원 이코노미스트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