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이 활성화되면서 우리는 가맹점을 창업함으로써 많은 돈을 벌었다고 말하는 사람들을 종종 듣기도 하고 만나기도 한다. 하지만 가맹점 창업 때문에 평생 저축한 돈을 잃고 상처를 받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더 많다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왜 어떤 사람은 창업에 성공하고, 어떤 사람은 실패를 하는가?  창업의 성공과 실패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공통적인 점은 사업아이템, 가맹본부의 우수성 여부, 관련산업의 평균 수익이 높고 낮음에 상관없이 다른 창업자에 비해 성공하는 원인이 반드시 있다는 것이다. 보통사람들이 쉽게 따라할 수 없는 그 무엇인가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바로 ‘그 무엇인가’를 갖추도록 노력하는 것이 성공의 열쇠인 셈이다. 모든 사람이 기업가가 될 수 없는 것처럼, 모든 사람이 훌륭한 가맹점 사업자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예비창업자들은 독립창업을 하든 프랜차이즈 창업을 하든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동기부여, 자금, 지식과 경험, 침착성, 집요함, 가족의 지원 등의 선행조건이 필요하다. 이러한 선행조건들은 창업에 있어서 누구나 쉽게 모방할 수 없는 경쟁우위의 근거가 될 것이다.

 

동기부여 동기부여는 배의 엔진처럼 어떤 상황에서도 꾸준히 전진하게 하는 강한 의지를 갖게 한다. 이것은 자기 직업에서 열심히 일하는 사람, 그러면서도 결코 만족하지 않는 사람들에게서 공통적으로 찾아볼 수 있다. 그러한 욕망은 자신의 사업을 시작하게 하는 자극제가 되고 사업이 번창하든 어려움을 겪든 간에 목표에 전념할 수 있게 하는 힘이 된다.

 

성숙함 동기부여는 사람들을 앞으로 나아가도록 하지만 성숙함은 사람들을 불평불만 없이 오랫동안 일을 하고 직원들과 친밀한 유대관계를 이루며 금전관리를 책임 있게 하거나 인내심과 현명한 판단력으로 위기를 잘 처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성실함과 좌절을 받아들이는 올바른 자세와 지혜는 창업을 성공으로 이끌어줄 것이다. 사업가로서 성공하기 위해 예비창업자들은 공상가이면서 동시에 현실주의자가 돼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한 사실적인 계획이나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세워야 하며 자신의 한계를 받아들일 줄 알아야 하고 그것들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이것이 곧 성숙함이다.

 

자금 사업을 시작하는 데 자금은 반드시 필요하다. 예비창업자들은 자신의 자금상황을 정확하게 점검해 사업에 어느 정도의 돈을 투자할 수 있는지 계산해야 한다. 또한 자신이 생각하는 사업이 충분한 수입을 가져오게 할 수 있는지도 검토해야 한다. 남에게 보여주기 위해서나 과시하기 위한 무리한 투자나 대출은 절대 금물이다.

 

지식과 경험 직원들과 고객들로부터 충성과 신뢰를 얻으려면 우선 경쟁가격으로 우수한 품질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그것은 곧 사업과 산업의 대내외적인 것들을 알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비창업자는 자신이 경험했던 흥미 있는 분야나 자신의 취미와 관련된 분야에서도 사업을 시작할 수 있다. 소매상인이나 전문가를 고용하는 것도 그 분야의 노하우를 얻은 방법이기도 하다. 그러나 모든 분야에서 전문가가 될 수는 없는 것처럼 예비창업자는 사업에 필요한 경험을 가진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가맹점 사업자를 위해서 가맹본부의 교육과 훈련은 지식을 얻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가맹본부는 새로운 가맹점 사업자들이 훈련을 잘 받아야 자신들의 시스템에 잘 적응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자신의 산업과 관련된 지식은 물론이고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방법에 대해 전문적인 기술이나 지식을 가르치는 훈련 프로그램에 막대한 예산과 시간을 투자한다. 물론 교육과 훈련이 특정 서비스 시스템의 핵심내용을 커버하겠지만 사업운영에 필요한 일반적인 지식이나 경영이론까지 모든 것을 알려주지 않기 때문에 가맹점 사업자들은 재정(금융), 마케팅, 회계, 경영, 광고와 같은 분야에 관한 지식을 스스로 배워야 한다.

 

침착성 사업가나 가맹점 사업자들은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적절한 판단력을 갖춰야 한다. 그것은 부담감이나 갈등, 위기를 침착하고 사려 깊게 처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만일 창업자가 충동적이면 중요한 의사결정에 있어서 적절치 못한 결정을 할지 모른다. 또한 만일성격이 급하다면 고객들이나 직원들을 멀리해 사업에 위기를 불러올지도 모른다.

 

집요함 집요함은 가맹점 사업자나 다른 사업 소유자 모두에게 반드시 필요한 필수품이다. 일이 잘 이루어지기 위해서 직원들의 피드백이 필요하고 고객들에게는 특별한 관심이 필요하기 때문에 가맹점 사업자들은 그것들이 잘 이뤄지고 있는지를 꼼꼼히 살펴야 한다.어떤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자신의 경험과 성숙함을 통해 가능성 있는 최선의 사업결정을 택해야 한다. 집요함과 확고함은 가맹점 사업자가 가고자 하는 방향의 어떤 충격들도 무사히 견디고 성공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

 

가족지원 강력한 가족의 지원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가족들이 자금지원을 한다면 더욱 가치 있는 일이다. 자신의 사업 아이디어가 가족들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워야 한다.  창업자의 가족들은 몇 년 안에 최고가 될 것이라는 확신을 가져야 하며 때로는 늦게까지 일을 해야 하고 출퇴근 시간도 불규칙하며 식사를 함께하지 못하고 집안의 행사에 소홀하며 자녀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지 못하더라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수입이 안정적이지 못하고 다른 비용 때문에 생활비를 가져오지 못하더라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글/ 장재남. 프랜차이즈산업연구원 원장. 자료원 한경비즈니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