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호 창업이란 소규모사무실(Small Office), 혹은 재택사무실(Home Office)에서 사업을 영위하는 소점포형 독립사업을 지칭한다. 80년대 중반 미국에서 일기 시작하여 우리나라에는 90년대 후반부터 사람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했다. 개인용 컴퓨터와 정보통신의발달, 정보화에 대한 인지 등이 기저가 되는 것으로 미래형 비즈니스의 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상시적인 구조조정으로 인한 종신고용의 파괴는 소호창업의 붐을 부추기는 주요 요인이다. 평생직장의 개념보다는 평생직업이라는 개념이 현대인들에게 한층 설득력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소호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자신만이 내세울 수 있는 전문기술이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해당 분야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경험,그리고 충분한 네트워크를 결성해놓는 것이 좋다. 이는 관련 직장에 종사하면서 습득하게 되는 전문적 지식이다. 가령 은행원이 전직인 사람이 고객자산관리 계통의 사업에서 소호비즈니스를 취한다면 금리, 부동산, 경매 등의 해당업종에 대한 해박한 지식은 물론 프라이빗 뱅커(Private Banker)가 갖추어야 할 고액재산자에 대한 정보리스트나 네트워크 구성이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소호창업자는 틈새시장을 보는 눈이 있어야 한다. 소호창업자의 대부분은 자신 혼자이거나, 혹은 5명 이내의 소규모 직원을 중심으로 운영한다. 이러한 소규모 직장의 경우 의사결정이 빠르다는 장점도 있지만 무엇보다 중소규모이상의 큰 회사가 손 댈 수 없는 틈새시장을 선점할 수 있다는 장점이 더 크다. 그러나 이 틈새는 아무에게나 쉽게 보이지 않는다. 이는 해당분야에 대한 경험과 이력이 오래 쌓였거나 비즈니스 전반을 볼 줄 아는 눈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 '비즈니스에 대한 눈'을 키우기 위해서는 한시라도 관심업종에서 눈을 떼서는 안된다. 즉 자기가 영위할 창업아이템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이라는 의미이다.

 

이외에도 소호창업자가 갖춰야 할 덕목으로 강인한 체력, 정보의 활용능력, 빠른 기동성과 급변하는 사회에 대한 대처능력 함양 등을 들 수 있다. 아래는 성공적인 소호창업을 위한 10가지의 성공수칙이다. 여성경제인연합회에서 정리한 것으로서 참고가 될 것 같아 부첨하였다. 작성/ 창업과 사업아이템 www.saupitem.com

 

* 소호창업의 10계명

 

1. 정보 수집의 생활화  소호 비즈니스의 핵심은 "정보"이며 정보는 노력하는 사람만이 구할 수 있다. 신문이나 인터넷과 같은 정보전달매체를 잘 활용하고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는 항상 메모·정리하여 D-Base화 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2. 차별화 전략을 펼쳐라 소규모 창업이 쉬운 소호사업은 성공시 소문에 의해 동업종의 경쟁자의 견재가 심한 경우가 많다. 자신만이 차별화된 서비스와 독특함을 갖지 못하면 롱런 할 수 밖에 없는 것이 자명한 이치이다. 3. 경험을 축적하라 창업하기에 앞서 경영감각을 익히기 위해 프리랜서로라도 일정기간 일해보는 것이 창업에 많은 도움을 준다. 인터넷 사이트와 관련된 업종에서 무료봉사를 하면서라도 경험을 쌓을 필요가 있다.

 

4. 틈새시장을 노려라 소호의 주된 공략무대는 대량생산이 감당하지 못하는 틈새시장인 만큼 구체적으로 생각하여 수없이 많은 틈새시장 중 하나를 포착한다. 5. 창업시기를 잘 선택하라 소호창업의 바탕이 되는 인터넷은 일관적 변화가 아닌 시장 상황에 급변해 나가는 것이 요즘 추세이다. 그렇기 때문에 불과 수개월전 성공여부가 불투명했던 사업도 그 상황을 쉽게 예측할 수 없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창업시 시대의 흐름과 창업트랜드를 읽어 중장기적인 시각의 창업시기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이다. 6. 인내심을 가져라 소호에도 희(喜)비(悲)의 명암은 갈린다. 크게 성공하는 사람보다 실패하는 사람이 더 많다. 쉽게 포기하면 대성할 수 없다.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고생은 성공의 지름길임을 명심하라.

 

7. 급변하는 상황에 대처하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인터넷의 발달로 인하여 창업 및 사업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시대의 흐름에 적절하게 대처하는 지혜, 작은 변화에도 민첩하게 대처할 수 있는 자세를 취해야 한다. 8. 뛰면서 생각하라 소호 비즈니스에서 성공을 꿈꾸는 사업자는 항상 많은 생각을 해야 한다. 그러나 생각만하고 행동으로 옮기지 못하면 소호로 성공할 수 없다. 귀로 듣고, 발로 뛰면서 생각해야 한다.   9. 인터넷 활용을 생활화 하라 어떤 분야에서든 인터넷을 활용하는 방안을 생각해야 한다. 인터넷이 세상을 바꿔 놓고 있고 그렇게 바뀐 세상에서 인터넷을 이용하지 않으면 도태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10. 체력관리에 신경써라 고가의 기계장비나 생산시설을 갖추고 하는 창업은 소호가 아니다. 소호 창업자는 자신의 지적능력이나 아이디어가 생명이다. 본인 스스로 자기 개발에 나서야 한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