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일보) 소재윤 기자 = 서울시는 하반기 사회투자기금 융자를 수행할 기관을 다음달 11일까지 모집한다고 29일 밝혔다.

서울시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사회적경제기업과 사회주택활성화 2개 분야에 하반기 사회투자기금 120억 원을 융자·지원한다. 시 기금 90억 원에 민간자금 30억 원을 더한 규모다.

해당 사업 수행기관은 사회적금융 관련 유사 사업 실적과 자금조달 능력 등을 기준으로 심사·선발한다.

민간자금과 사회투자기금의 매칭 비율은 수행기관 선정 후 ‘사회투자기금운용심의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수행기관별 융자 금액은 반기 20억원(연간 30억원) 이내이다. 사회적경제기업과 사회적가치 창출 사업에 목적에 맞게 융자하되 대상 기업 및 사업 선정과 상환관리 등은 자율적으로 결정 가능하다.

또한 사회투자기금으로부터 융자를 받고 시와 여신거래약정을 체결한지 1년 안에 재투자·융자를 완료해야 하고, 미완료된 융자금은 반납해야 한다. 재투자·융자시 받을 수 있는 최대 이자율은 3%다.

사회투자기금 융자 수행기관 모집과 관련된 상세한 내용은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사회투자기금’을 검색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사회투자기금은 지난 2012년 서울시가 지자체 최초로 조성한 것이다. 시가 조성한 526억 원과 민간자금 197억 원을 합쳐 현재 총 723억 원 규모로 매칭·운영되고 있다.

조인동 서울시 일자리노동정책관은 "다양한 사회적 금융 주체들이 사회투자기금 수행기관으로 참여함으로서 사회적경제기업은 물론, 사회적금융기관 양성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사회적금융의 공급자와 수요자 모두가 성장할 수 있는 사회적 금융 생태계 조성을 위해 사회투자기금을 발전시켜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