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일보 이수진 기자] SK텔레콤은 3일 서울 종로구 세운상가 5층에 3D프린터 등을 갖춘 시제품 제작소 `SK팹랩서울`을 열고 예비ㆍ초기 창업가에 대한 제작 지원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SK팹랩서울에서는 3D 모델링ㆍ스캐닝을 통한 설계, 후가공 작업 등을 지원한다.  월 2회 장비 활용 교육과 연 8회 시제품 제작 멘토링 프로그램 등을 운영할 예정이다. 전문가들의 도움을받을 수도 있다. 3D프린터 기술을 이용하면 누구나 원하는 제품을 직접 디자인해 생산할 수 있다.  별도의 맞춤형 생산 설비나 숙련도 높은 작업 없이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생산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따라서 개인의 창의력이 낮은 임금 구조로 이뤄진 대량 생산 시스템의 한계를 넘어서게 돼 '1인 제조업 시대'가 열릴 것으로 SK텔레콤 측은 전망했다.

 

SK텔레콤, 3D 프린터 이용 초기 창업자 지원

 

 

SK텔레콤은 3일 종로구 세운상가 5층에 3D 프린터 등 장비를 갖춘 시제품 제작소를 열고, 예비?초기 창업가를 대상으로 시제품 제작 지원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이형희 CR부문장(오른쪽 첫번째)과 팹랩서울 고산 대표(오른쪽 두번째).

 

원하는 제품 직접 디자인 생산 가능

1인 제조업 시대 열려

 

기존에는 신제품 개발 과정에서 시제품 제작을 여러번 반복해야 할 뿐만 아니라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소자본으로 시작하는 창업가들에게 어려움이 많았다. 하지만 3D프린터를 이용하면 별도의 금형을 제작하거나 여러 종류의 기기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며, 시제품을 제작 후 오류가 있을 경우 디자인만 수정하면 손쉽게 다시 제작할 수 있어 초기 투자 규모를 대폭 줄일 수 있다.  SK팹랩서울은 올해 말까지 `브라보!리스타트` `T오픈랩` 등 SK텔레콤 창업 지원 프로그램 참여자를 대상으로 운영되고 이후 단계적으로 확대 개방된다. 행복창업지원센터 포털(www.sktincubator.com)에서 예약한 후 이용할 수 있다.

 

 

위 그림은  3D프린터로 작업한 것이다. 3D프린터는 사물을 거의 실물에 가깝게 재현할 수 있다.

 

[Tip] 3D 프린터를 이용한 신사업 세미나 열려

 

3D 프린터를 이용한 신사업 관련 세미나가 12월 17일 산업교육연구소 주관을 열린다. 창업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한번 쯤 참석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세미나 주요 내용은 ▲ 3D 프린터를 활용한 서비스 신사업(온,오프라인)의 다양한 아이템 및 수익모델과 미국,일본등의 사례  ▲3D Printing 글로벌 사례를 통해 본 비즈니스 기회 ▲ 3D 프린터 제조기술 동향과 적용사례 및 발전방향 ▲ 3D 프린터와 이를 이용한 신사업 창출방안 및 변화하는 소비시장  ▲ 개인용 3D프린터 제조기술 개발사례 및 사업화 전략 (1인 제조 창업이 가능할까, 제조기술개발 및 상품화 사례, 사업에 있어서 고려 되어야 할 과제, 신사업화 및 성공전략 ■ 행사개요 일 시 2013년 12월 17일(화) 09:50 ~ 17:10 , 장 소 사학연금회관 2층 대강당 (서울 여의도) ,  문의: 산업교육연구소 02-2025-1335

 

창업메신저 창업일보 www.saupitem.com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