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일간신문에서 지난 5년간 성공업종과 실패업종을 [표 1]과 같이 선정, 발표했다. 이중에는 성공한 업종으로 창업했는데도 실패했다는 사람이 있을 것이고 실패업종으로 창업했지만 성공했다는 사람도 있다. 이는 사업실패와 성공이 전적으로 업종에 있다기 보다는 사업자 자신의 자질 및 상권 등 기타 요인이 많이 작용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어쩌면 이와 같은 성공/실패 업종가르기가 무의미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업종 편가르기가 가능한 이유는 알 필요가 있다. 즉 1999년도에 인터넷PC방, 신세대카페 등이 성공할 수밖에 없었던 기타 사회적인 요인을 분석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1999년에는 우리 사회의 주 소비계층이 30~40대에서 20대로 전격 교체되기 시작한 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PC방이나 신세대형 카페가 흥했고 주 고객 층을 벗어난 코인골프장이나 구두세탁소 등이 실패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표 1] 지난 5년간 성공한 업종과 실패한 업종(자료 한국경제)

성공업종

연도

실패업종

즉석명함사업, 생필품할인점, 바지락칼국수

1998년

만화대여점, 스티커포토숍, 실내사격장

인터넷PC방, 신세대카페, 스파게티전문점

1999년

코인골프방, 구두세탁소, 영상독서실

녹즙배달업, 컴퓨터사진관, 돈까스전문점

2000년

셀프피부관리사업, 동화비디오, 즉석방아쌀

와인삼겹살전문점, 도서방문대여사업, 아동복할인점

2001년

청소대행업, 출장세차업, 레스토랑

디지털노래방, 감자탕, 캐주얼의류점

2002년

자판기사업, 인터넷사업, 수입용품점

 

이러한 분석작업의 기초 자료로서  [표 1]의 당위성은 충분하다고 본다. 전체를 충분히 대변한다고 볼 수는 없지만 대략적으로 신세대를 타깃으로 한 업종이나 비교적 저렴한 외식사업이 성공을 거두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상은 올해 창업시장에도 계속 이어질 것 같다. 여전히 불황정국이기 때문이다. 불황일수록 기성세대(40대 이상)는 지갑을 열지 않는다. 이에 비해 젊은 층이나 KIDS 계층은 경기에 다소 덜 민감하다. 따라서 현재 창업을 준비중인 사람이라면 업종 선택에 대한 불확실성을 다소 걷어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재차 확인 할 게 있다면 위의 성공 업종이 반드시 지금도 성공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명심, 우명심해야 한다...END

 

* 글쓴이 윤삼근 cp@saupitem.com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