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일보) 문이윤 기자 = 액셀러레이터(창업기획자)가 국내 환경에 적합하게 적응하며 안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지난 11월 제도 시행 이후 현재까지 총 37개 액셀러레이터가 등록하고 창업지원 활동도 활발하게 진행되는 등 한국형 액셀러레이터 제도가 자리 잡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1월 첫 액셀러레이터 등록을 시작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창업은 주로 아이디어와 초기단계 기술만을 가지고 시작해 사업화 과정에서 경험과 네트워크, 자본 등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으며 실패하는 경우가 적잖다.

앞서 이같은 창업자의 부족한 네트워크, 자본 등을 보완해 주는 액셀러레이터가 미국의 창업 생태계에서 등장, 성공률을 높이고 빠른 성장을 이끌 일원으로 주목받았다.지난 2005년 실리콘밸리에서 엔젤투자와 창업보육이 결합된 형태로 시작해 전 세계로 확산됐다. 189개 기관이 약 7000개 기업을 보육 중에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민간중심의 창업생태계 조성 필요성을 인식해 선배 벤처, 엔젤투자자 등 민간역량을 활용하는 정책을 시작하게 됐다.

선배 벤처 등 민간 액셀러레이터가 선투자한 창업팀에 정부가 R&D, 사업화 등을 연계 지원하는 기술창업 프로그램(TIPS프로그램)을 통해 기술창업자 육성 정책을 시작했고, 보다 체계적인 액셀러레이터 발굴·활용과 정책적 지원을 위해 지난해 창업지원법에 액셀러레이터 제도를 도입했다.

국내 등록된 액셀러레이터의 설립배경과 특징을 살펴보면 고졸신화 이준배 대표의 반도체 장비기업인 제이비앨의 아이빌트세종, 세계적 홈 IoT 기업인 코맥스의 코맥스벤처러스, 벤처신화 카카오의 케이벤처그룹 등 성공한 선배 기업이 후배 창업자 육성을 위해 액셀러레이터가 된 경우가 있다.

이밖에 대기업, 연구소 등 다양한 분야의 경험을 가진 액셀러레이터가 참여해 다양한 유형의 창업자를 육성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이들간의 협업도 기대된다.

이재홍 중기부 벤처혁신정책관은 “창업벤처생태계는 이제 정부가 아닌 역량있는 민간이 주도해야 하며 정부는 생태계 주체간의 네트워킹과 규제해소 등 창업이 원활한 환경 조성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며 “민간 중심 생태계 조성에서 액셀러레이터는 기술창업을 이끌 키플레이어다. 이들이 성장성이 높은 창업자를 발굴․육성할 수 있도록 정책적 뒷받침을 강화할 계획이다”고 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