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텔레비전에서 정기적으로 운동하는 아이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의 학습능력과 성적을 비교 분석한 결과 정기적으로 운동을 한 아이들이 운동을 하지 않은 아이들에 비해 월등히 높게 나왔다. 비단 학업성적 뿐만 아니다. 운동을 하지 않으면 소아 비만으로 인한 각종 합병증을 초래할 수도 있다. 또한 뚱뚱함, 혹은 왜소함으로 인한 외모 콤플렉스를 유발시켜 원만한 교우관계를 만들지 못하는등 사회성 및  정신건강에도 좋지 않다.

 

아이들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아이템

 

이 사업은 바로 여기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즉 뚱뚱하거나 허약한 아이들에게 일정량의 러닝과 근력강화 운동을 위시하여 어린이 성장발달 교육을 서비스하는 사업이다. 한마디로 어린이나 소아들을 대상으로 한 스포츠 학원이라고 볼 수 있다.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헬스클럽이 격한 운동이나 다이어트에 중점을 둔다면 어린이 전용 스포츠 학원은 아이들의 성장발달과 운동신경 발달과 같은 프로그램을 운동과 겸비한다는 특징이 있다.

 

현대 어린이 혹은 청소년들은 운동에 대해 매우 소극적이다. 아파트와 같은 실내에 주로 거주하는 것, 컴퓨터 게임과 같은 장시간 앉아서 즐기는 오락, 그리고 무엇보다 하루의 대부분을 책상에 앉아서 공부해야 하는 현실적인 이유들이 아이들을 운동을 하지 못하게 하는 요인들이다. 심지어 학교의 체육수업조차도 운동대신 다른 학과수업으로 대체되고 있는 실정이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운동은 학습능력을 증진시켜 줄 뿐 아니라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어 아이들에게는 필수적이다. 이와 관련해서 부모들의 인식도 어느 정도 있지만 현재 우리나라에는 이와 관련되 특별한 사회적 프로그램이 없는 것이 현실이다. 청소년 수련관 등 일부 지자체 등에서 운영하는 운동 프로그램이 있지만 이는 한시적이어서 연속성이 없다. 운동의 효과를 보려면 꾸준히 성실하게 오래 하는 것이 좋은 데 말이다.

 

외국에서는 이와 관련한 사업이 인기를 구가하고 있으나 국내에는 아직 그닥 사람들의 인식이 없는 것 같다. 기껏해야 태권도 학원이나 보내는 정도에서 아이들의 건강에 대한 책임을 다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비만이나 체중관리라든지 성장발달과 관련한 테스트, 운동신경발달, 지능발달 등과 연계한 체계적인 서비스는 하지 못하고 있다. 최근 들어 우리나라에도 마이짐이나 리더짐과 같은 업체들이 이와 유사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는데 수요자로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다이어트 프로그램과 성장촉진 프로그램이 동시 필요

 

이 사업의 주요 고객은 유치원생과 초등학생들이다. 특히 비만을 갖고 있는 아이들이나 키가 또래보다 작거나 왜소한 아이들이 될 것이다. 따라서 살을 빼는 다이어트 프로그램과 성장촉진 프로그램을 동시에 가동시켜야 할 것이다. 더불어 아이들의 사회성과 지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각종 체육 프로그램도 활성화시켜야 할 것이다.

 

특히 운동과 관련한 프로그램을 매우 특화시켜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 기존의 청소년 수련관과 같은 업체에서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과 차별화를 둬야 한다. 따라서 좀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만약 인정을 받을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이 있다면 굳이 아이들 뿐만아니라 스포츠 운동 및 교육지도가 필요한 유치원, 초등학교, 청소년 수련관, 기타 어린이 관련단체에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아웃소싱의 형태로 판매할 수도 있을 것이다. 즉 직접 관련 업체에 가서 아이들을 지도할 수도 있고, 아니면 관련 업체의 종업원들에게 교육을 시켜줌으로써 수익을 극대화시킬 수도 있을 것이다.

 

창업비용 및 예상수익

 

이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아이들을 교육시킬 수 있는 매장형태의 헬스클럽의 보유가 필수일 것이다. 그리고 운동에 필요한 각종 기구, 교육프로그래 및 교육자료, 기타 초기 운영비 및 인테리어 및 마케팅 비가 필요하다. [표 1]은 예상창업비용이다. 매장의 평수에 따라 창업비용은 달라질 수 있다.

 

[표 1]어린이전용 헬스클럽 예상창업비용(단위 만원)

항목

금액

비고

매장 인테리어

8,000

40평 기준

버스구입 및 익스테리어

3,000

중고차 구입

교육프로그램 및 교육자료 개발

3,000

 

헬스장비 및 각종 부대장치 설치

3,000

 

홈페이지 개발

500

 

전단지 및 홍보물 제작

300

 

광보비

500

온 오프라인

운영 및 예비비

500

2개월 운영비

합계

1억 8,800

 

 

월 회비 등 수강료가 주 수익원이 될 것이다. 일반적인 종합반의 경우 월 4~8만원 내외가 적당하고, 특별 지도반의 경우 월 16만원 정도로 가격을 책정하면 된다. 따라서 회원 1인당 월 10여만원 정도의 매출을 기대할 수 있는데, 200여명의 회원을 모집할 경우 약 2,000만원 가량의 월 매출을 올릴 수 있다. 점포임대료, 홍보비용, 유지비용, 관리비용, 교재비용, 인건비용 등을 제하면 약 500만원 정도의 순수익을 바라볼 수 있다. 회비외에도 프로그램 판매 및 서비스를 통한 부가수익도 창출할 수 있다.

 

운영에 필요한 기타 유의사항

 

기존의 태권도 학원이나 헬스클럽과 차별점을 반드시 둬야 한다. 즉 어린이 스포츠 학원은 운동 뿐만 아니라 비만도 측정 및 관리, 인성개발, 사회성 지도 등 교육적인 프로그램이 뛰어나야 할 것이다. 이러한 변별적인 부분을 학부모들에게 중점 홍보하면서 전략적으로 다가갈 필요가 있을 것이다.  [표2]는 리더짐의 운영지침표이다.

 

- 월25일을 수업가능일수로 한다

- 클럽운영 시간은 오전 10시 ~오후 8시까지 한다

- 반별 수업시간 : 영유아, 각종 개별레슨 50분 수업 10분 휴식으로 한다.

   어린이,중고생 단체수업은 80분으로 한다

- 1일 수업 가능횟수는 25개반이상 가능하나 실제평균 15개로 한다.

- 수업가능요일 : 월요일 ~ 일요일(주 7일) 이나 6일로 계산한다.

- 예상 손익은 운동센터가 1곳(2실)인 경우로 한다.

- 1회 수업 가능 인원은 10명 ~15명 으로 한다

   (가맹점이나 위탁센터의 크기에 따라 틀림)

- 1일 회원당 평균 교육비는 월 40,000원 ~ 월 60,000으로 한다(지역마다 틀림)

- 수업방법 : 주1회(월4회)를 기준으로 한다.

 

아이템의 특성상 유아나 초등교육을 전공한 사람이나 체육교육, 레크레이션, 혹은 스포츠 교육을 전공한 사람이 좋다. 또는 기존의 학원을 운영한 사람이 학원 사업과 연계하여 운영해보는 것도 시너지 효과를 올릴 수 있을 것이다. 매장의 위치는 학원이나 학교들이 밀집해 있는 곳ㅇ이나 도심의 대단위 아파트 상가에 들어가는 것이 좋다. 또한 가능하면 중산층 이상의 젊은 학부모들이 살고 있는  지역에 창업하는 것이 고객확보에 훨씬 유리할 것이다.

 

관련 업체

 

리더짐

서울시 광진구 구의동 201-5 나이스빌딩

전화 02-456-3733

홈페이지 www.hpers.co.kr

 

마이짐

서울시 강남구 청담동 1-10

전화 02-545-6766

홈페이지 www.my-gim.co.kr

 

 

<>'창업과 사업아이템'이 2011년 1월 6일에 작성했습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