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사업은 어떨까? 아파트 거실이나 주방의 벽면 등에 덩굴식물이나 허브, 상추, 쑥갓, 딸기, 방울토마토 등을 기를 수 있는 인테리어를 해주는 사업말이다. 소위 '먹을 수 있는 벽'이라고도 일컫는 이 사업은 벽면 녹화 인테리어의 일종으로 선진국에서는 이미 일반화 되었고 우리나라에도 고급 아파트를 대상으로 일부 인테리어 업체에서 시행하고 있다. 베지털월(vegetal wall)혹은 그린월 인테리어(Green Wall Interior)이라고 불리는 이 사업은 실내 벽면에서도 덩굴 같은 식물을 길러 친환경적인 공간을 창출하고 디자인 측면에서도 실내에서 자연의 이미지와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도록 하는 특별한 인테리어 사업 아이템이다.

 

트렌드에 맞는 사업아이템

'친환경 녹색주택' '웰빙형 주택' '그린하우스' 등이 현재 건축업 및 실내 인테리어 사업의 시대적인 트렌드이다. 이미 건물의 담장이나 벽, 그리고 옥상  등을 녹화하는 사업은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이는 정부차원에서 이뤄지는 도시녹화사업과 맞물려 공공건물이나 대형 건물 등을 중심으로 시행되어 왔다. 벽면 녹화를 함으로써 벽체를 타고 흐르는 덩굴식물이 여름철에 벽면을 뜨거운 태양으로부터 보호하고 겨울에는 햇볕에 노출시켜 난방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무엇보다도 도시환경적인 측면에서 푸른 식물을 보게 함으로써시민들의 정신건강에도 일조를 하고 있다. 그린웰 인테리리어는 이를 실내로 끌어들인 것이다. 아파트의 실내 벽면에 꽃이나 식물, 과일, 채소 등을 심어 기름으로써 집안에 살면서 꼭 숲 속에 와 있는 듯한 착각을 불러 일으키게 하는 것이다. 물론 건강에도 도움이 많이된다.

 

인테리어 경험이 있는 사람이 창업하면 좋다.

이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먼저 인테리어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이 있는 것이 좋다. 따라서 기존의 인테리어 업체를 운영한 경험이 있거나 혹은 인테리어 사업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 창업하기에 적합하다. 또 한가지 중요한 것은 벽면에 식물벽을 시공할 수 있는 기술과 노하우를 갖추어야 할 것이다. 이와 관련한 노하우는 관련업체를 통해 습득할 수 있다. 미국이나 프랑스 등의 유럽 선진국에서는 벽면녹화 사업이 일반화 되었기 때문에 기술을 배우는 데 어렵지 않을 것이다. 우리나라도 (주)도시와 숲, 유토(euto) 같은 일부 업체 등이 실내벽면녹화 사업등을 하고 있으므로 관련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필요할 것 같다.

 

중산층이상이 고객대상

고객 대상은 중산층이상의 대형 평수의 아파트 단지나 고급 주택가, 전원주택, 회사나 관공서의 임원 사무실 등이 될 것이다. 물론일반인도 고객이 될 수 있지만, 일단 벽면 녹화를 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크기의 벽면이 확보되어야 하고, 어느 정도의 경제적인 여유가 있는 사람에게 접근하는 것이 공사를 딸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예상 창업비용 및 수익성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병행해야 한다. 이를 위해 관련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사무실을 내야 할 것이다. 특히 사무실에는 식물벽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쇼루을 구축해야 한다. 또한 작업차량과 관련 장비를 구입해야 할 것이다. [표1]은 이 사업을 하기위한 예상 창업비용이다.

 

[표1]식물벽 사업 예상 창업비용

구분

비용(단위 만원)

비고

점포(식물벽 쇼룸 구축 및 인테리어 작업)

6,000

15평

관련 장비 및 기기 장만

1,000

 

홈페이지 구축

300

 

회사이름 및 로고제작

200

 

작업차량 구입 및 익스테리어

1,000

1톤 트럭, 중고차

브로슈어 및 홍보물 제작

500

업체 홍보용

온라인 홍보 및 기타 광고비

500

2개월 광고비

운영 및 예비비

500

2개월 운영비

합계

1억원

 

 

식물벽 설치공사의 비용은 다른 인테리어 업체와의 비교 견적을 통해 적정한 가격대를 형성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1평방미터당 단가는 60~80만원 내외이다. 물론 식물의 종류와 공사 수준, 디자인 종류에 따라 견적가가 달라진다. 따라서 각 공사 수준에 맞는 공사 단가를 표로 구분해서 합리적인 가격을 일람할 수 있는 기준을 정하는 것이 좋다. 특히 이 사업의 경우 아직 경쟁업체가 그리 많지 않은 아이템이므로 가격책정에 선도적인 입장에 선다는 마음으로 가격결정에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고객의 상태, 주택의 공사 규모와 재정능력, 대형 건설업체와의 여러 관계 등을 고려해서 적당한 가격을 설정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홍보 마케팅 전략

이 사업은 아직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특히 홍보에 주력을 해야 할 것이다. 홍보는 온오프라인을 통해 전방위적으로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먼저 홈페이지를 잘 구축하는 것이 좋다. 사업의 내용과 상품의 종류, 공사 방법, 기존의 공사 적용 사례 및 예시, 공사 단가 등을 한 눈에 보기 쉽도록 표로 정리해두는 것이 좋다. 이는 브로슈어 등의 오프라인 홍보에도 사용한다.

 

홈페이지를 제작한 다음에는 각종 포털 사이트 등에 등록하고 검색 키워드 광고, 블로그나 카페 등의 SNS 홍보 등을 적극적으로 진행한다. 오프라인 홍보는 무엇보다 점포에 식물벽 전용 쇼룸을 구축하는 데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고객이 매장에 방문하여 직접 시공된식물벽을 직접 눈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물론 오픈행사나 전단지 등을 돌리는 것은 기본적인 홍보 작업은 선행해야 할 것이다.

 

사업초기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건축사무소나 인테리어 시공업체, 건설 회사 등과 협약을 맺는 것도 좋은 방법 중의 하나이다. 식물벽 인테리어 서비스의 상세한 설명이 담겨 있는 전단지 등을 만들어서 관련 업체들을 지속적으로 방문해서 알리는 작업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될 것이다. 특히 요즘은 그린 하우스 건축회사도 자주 생겨나고 있으므로 이들을 대상으로 한 집중적인 홍보도 해야 할 것이다.

 

관련 업체

 

(주)도시와 숲

서울시 강남구 수서동 724 로즈데일빌딩 1218호

전화 1688-5332. 팩스 02-3413-0022

홈페이지 www.forestcity.co.kr

 

유토(euto)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159-4

전화 031-422-3826

홈페이지 www.euto.co.kr

 

<> '창업일보'가 작성했습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