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일보) 문이윤 기자 = 정부가 신규 창업기업을 늘려 일자리를 만드는 등 저소득층의 빈곤탈출을 위해 자립지원을 강화한다.

정부는 10일 발표한 '제1차 기초생활보장 종합계획(2018~2020년)'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우선 정부는 창업에 대한 지원도 확대하기로 했다.

올해 1200개이던 신규창업 자활기업수를 2020년에는 1800개로 늘리고 우수자활기업에는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정부는 자활기업이 600개 늘면 일자리는 3000개 늘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부가 계획한 최고의 빈곤탈출 기법은 일자리 확대다. '빈곤에서 탈출하는 사다리'는 '일자리'라는 얘기다.

우선 저소득층이 참여하는 자활일자리를 확대하고 자활급여를 인상키로 했다.

일자리는 지자체와 고용센터의 협업을 통해 수급자에게 적합한 일자리가 되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정부는 자활일자리를 확대하면 3년간 4만5000명의 추가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라 보고 있다..

자활인프라 구축을 위해 정부는 중앙에 1개, 광역자활센터 14개 등 자활지원조직을 효율적으로 재구조화할 방침이다.

자활성공자에는 인센티브도 준다. 생계나 의료수급자에서 탈피한 9만가구를 신규지원하고 국민연금 가입시 본인부담분 공제율도 늘려준다.

청년빈곤층에 대해서는 취업 및 자산형성을 지원해 '빈곤의 대물림'을 방지할 예정이다.

대학생 및 만 24세이하 청년에 대해서는 근로소득 공제가 확대된다.

또한 청년들의 자산형성도 지원한다. 34세이하 청년에 대해 근로소득공제를 추가하고 추가된 금액을 자산형성지원통장에 적립시 자립지원금을 매칭 지원키로 했다.

특히 정부는 취업으로 인해 가족이 수급자에서 탈락하는 일이 없게 별도가구 보장기간을 현행 3년에서 5~7년으로 확대하는 한편, 부양비 면제, 등록금 등 학비 부담을 경감한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