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일보) 박성호 기자 = 조류인플루엔자로 천정부지로 오른 계란 가격이 좀처럼 안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수입확대를 위해 할당관세를 재적용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18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정부는 이날 고형권 기재1차관 주재로 제2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개최해 ▲계란 수급동향 및 추가 대응방안 ▲외식물가 현황 및 대응방안 ▲휴가철 피서지 물가안정 관리대책 ▲오징어 긴급 가격안정대책 추진 현황 ▲휴가철 캠핑용 식재료 가격동향 등을 논의했다.

조류인플루엔자(AI) 사태로 뛰어오른 계란 가격은 미국 수입이 중단되고 수요가 늘어나면서 지난 3월부터 상승세다. 이달 1일부터 17일까지 계란 1판 소매가격은 7963원으로 평년에 비해 46%나 높다.

국내에서는 생산기반 회복이 당초 전망보다 늦어지면서, 생산량이 계획만큼 늘지 못하고 있다. 6월 계란 일일생산량은 평년의 83.4% 수준으로, 정부가 4월 예측한 85.4%에 2%포인트나 모자란다.

정부는 오는 12월 이후에야 계랸 생산량이 평년 수준으로 회복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여름 폭염으로 산란계 폐사가 늘고, 산란율이 떨어지면 가격 안정은 더욱 늦어질 전망이다. 여름방학 종료와 추석이 예정돼 있어 수급불안 우려도 있다.

이에 정부는 계란과 계란가공품 수입 확대 유도를 위해 할당관세를 오는 12월까지 재적용하기로 했다. 할당관세는 정부가 물자수급을 원활히 하기 위해 일정 수입량까지는 저율의 관세를 부과하고, 이를 초과하는 물품에는 고세율을 적용하는 것이다.

현재 계란 수입가능국은 태국, 호주, 네덜란드, 스페인, 일본 등 8개국이다.

정부는 또 9월1일부터 10월4일까지를 추석 성수기로 보고 정부 수매, 농협비축 추진, 수입운송비 지원 등을 통해 계란을 집중 공급할 계획이다. 8월 폭염 피해로 가격이 급등할 경우를 대비해서는 긴급수입과 공급을 추진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불법유통 특별검검 등 유통원활화 조치와 생산기반 회복을 위한 지원도 지속하기로 했다.

정부는 서민생활과 밀접한 외심품목의 오름세도 확대되고 있다고 판단, 외식가격 점검체계를 만들고 외식업 식재료 조달비용 절감을 지원할 계획이다.

민·관합동으로 외식가격 점검위를 신설해 매 분기마다 가격 인상요인과 대응방안을 논의한다. 식재료비 경감을 위해서는 공동구매 조직화를 정책자금으로 지원하고, 산지 직거래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밖에도 정부는 휴가철 피서지 물가안정을 위해 행정자치부와 지자체가 물가종합상황실을 운영키로하고, 지난 15일부터 내달 31일까지를 특별대책기간으로 설정했다. 동시에 현장점검과 정보공개도 강화한다.

한편 정부는 지난달부터 오징어 가격안정대책을 추진한 결과, 오징어 소비자가격이 상당폭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원양산 오징어 1마리 가격은 지난달 첫주 2106원에 달했으나, 7월 둘째주에는 1683원까지 하락했다.

8월중순까지 원양산 오징어가 추가 반입되고, 이달 서해안 오징어 어기가 시작돼 수급 여건이 점차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다. 수급 불안이 이어지면 8월 중 추가 대책을 마련할 가능성도 열어뒀다.

정부는 휴가철 캠핑용 식재료 가격과 관련해서는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단체 등과 연계해 물가 감시활동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