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억 구독펀드도 운영...'뉴스판'에 AiRS 추천뉴스 영역과 언론사 사용자가 함께 만드는 기사 배열 영역 추가

(창업일보)노대웅 기자 = 네이버뉴스가 광고 수익의 70%를 언론사에 배분하고 연가 100억원 규모의 구독펀드를 조성키로 했다.

네이버는 5일 오후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언론사의 인터넷 뉴스 관련 담당자들을 초대해 'NAVER MEDIA CONNECT DAY 2017'(네이버 미디어 커넥트 데이)을 갖고 이같은 내용의 네이버 뉴스 서비스 개편 방향을 밝혔다.

네이버는 언론사에게 기존에 지불하던 뉴스 정보 제공료 외에 사용자 기반의 수익 모델인 'PLUS(Press-Linked User Support)프로그램'을 도입키로 했다. 이 프로그램은 뉴스 본문 내 '광고 수익 배분'과 온라인에서 사용자의 미디어 구독을 후원하는 '구독펀드'로 구성된다. 

뉴스 본문 내 '광고 수익 배분'은 뉴스를 제공한 언론사가 70%, 네이버가 30%를 나눠 갖는다. 다만 네이버가 직접 기사를 배열한 영역에서 발생하는 트래픽은 광고 수익 배분 대상에서 제외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 

네이버가 플랫폼 비용 차원에서 갖는 30%의 광고 수익분은 'SNU 팩트체크 기금'과 더불어 언론사 편집 운영비와 같은 서비스 실험 예산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사용자의 미디어 구독을 후원하는 모델인 '구독 펀드'는 분기별 25억으로 연간 100억원 규모다. 구독펀드 운영에 대한 세부 방식은 확정되는 대로 공개할 예정이다.  

네이버는 이날 언론사들에게 기사 배열 프로세스도 설명했다. 현재 '뉴스판'은 AiRS(인공지능 추천시스템) 및 사용자 피드백 기반 랭킹 알고리즘 방식의 배열 기사가 48.2%, 사람이 배열하는 기사가 51.8%를 차지한다. 

개편되는 '뉴스판'에는 AiRS 추천뉴스 영역과 함께 언론사와 사용자가 함께 만드는 기사 배열 영역이 추가된다. 사용자가 전달하는 다양한 유형의 피드백 요소가 편집의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될 예정이다. 

뉴스판의 구성은 ▲네이버의 직접 기사 배열 ▲언론사 직접 편집 ▲AiRS 추천 ▲사용자 구독뉴스 ▲이 기사를 메인으로 추천 ▲사용자 랭킹 뉴스 등 총 6개의 영역이다.

각 영역별 위치도 사용자가 결정한다. 이런 영역 구성과 사용자 선택권 확대는 모바일의 다른 주제판으로도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

지난해 9월 선보인 미디어 통계 시스템인 '인사이트'도 업그레이드 된다. 네이버는 이를 통해 언론사가 사용자 피드백을 기반으로 포털 노출, 구독자 확보, 언론사 사이트 유입, 타겟 유저 분석, 인기 주제 분석 등 더욱 정교한 뉴스 유통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존에 제공했던 기사 별 지표는 뉴스스탠드, 뉴스 검색, 서비스 링크 등으로 세분화 된다. 또한 기자 별로도 지표 보기가 올해 하반기부터 제공된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 뉴스 서비스는 언론사들이 사용자로부터 다양한 방식의 피드백을 받고, 이를 기반으로 보다 입체적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기사 배열 구성 방식, 사용자 기반 수익모델, 분석툴 등에 대한 개선을 진행하고 있다"며 "언론사와 사용자가 함께 만드는 뉴스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네이버는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네이버 관계자는 "뉴스 내 광고비 배분은 언론산업과 네이버가 상생하자는 차원에서 고민 끝에 나온 방안"이라며 "컨텐츠 산업이 잘 되면 언론사에서 좋은 기사가 나올 것이다. 이는 질 좋은 뉴스 서비스를 네이버 사용자들에게 제공하는 효과로 이어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네이버는 구독자수 1000명 이상을 확보한 '네이버 TV(동영상 서비스)' 채널을 가진 언론사나 방송사에 '라이브' 기능 오픈, 오디오클립을 활용한 오디오 뉴스에 대한 계획 등에 대래서도 소개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